'비선 실세'로 지목된 최순실(60·최서원으로 개명)씨가 30일 전격귀국한 가운데 검찰은 당장 오늘은 최씨를 조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 검찰 관계자는 "오늘은 최씨를 소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면서요?

=. 앞서 최씨는 자신의 변호인으로 선임한 이경재 변호사를 통해 수사팀에 하루 정도의 말미를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이 변호사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검찰에 최 원장이 건강이 좋지 않고 장시간 여행, 시차로 매우 지쳐 있으므로 하루 정도 몸을 추스릴 수 있게 시간을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습니다. 따라서 검찰은 이르면 31일 이번 사건의 핵심 인물인 최씨를 피의자 자격으로 소환해 두 재단의 사유화 시도 의혹, 청와대 문건 유출을 통해 불거진 '국정 농단' 의혹 등 전반에 대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 검찰은 이날 오후 2시 최씨가 설립에서부터 운영에 이르기끼지 전 과정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K스포츠재단의 정동구 초대 이사장, 정동춘 현 이사장을 참고인 자격으로 다시 불러 조사한다죠?

=. 검찰은 또 한겨레신문과 인터뷰에서 최씨가 K스포츠재단의 '실 소유주'라는 취지의 증언을 한 정현식 전 사무총장도 참고인으로 다시 부르기로 했습니다.

검찰은 이들을 상대로 기금 유용 의혹, 롯데 등 대기업을 상대로 한 강압적 기부 강요 의혹 등을 조사할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