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동부경찰서는 2일 태양광 관련 연구를 한다며 정부 지원금을 타내 다른 용도로 쓴 혐의(업무상 횡령 등)로 모 회사 대표이사 이모(65·여)씨 등 2명을 구속하고 직원 4명을 같은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습니다.

-. 이 업체에 태양광 연구 관련 자격증을 불법 대여한 혐의(국가기술자격법 위반)로 정모(50)씨 등 3명도 불구속 입건했다면서요?

=. 네, 울산에서 화공기기 제작업체를 운영하는 이씨 등은 경북 영천에 태양광 관련 연구소를 설립하겠다며 2012년부터 2012년까지 국비 42억원을 타내고 이 중 7억 1천만원을 태양광 연구에 필요한 자재를 구매한 것처럼 서류를 꾸며 다른 용도로 쓴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또 태양광 연구와 상관없는 직원들을 연구원 리스트에 올려 이들에게 1억1천만원 가량 인건비가 지급되도록 한 뒤 되돌려받아 회사 자금 등으로 사용했습니다.

-. 조사 결과 이 업체는 2012년 지식경제부가 공고한 '광역경제권 선도산업 육성사업' 중 대구경북경제권 '그린에너지-태양광' 분야에 국비 지원 대상 기관으로 선정된 것으로 나타났다죠?

=. 경영난이 심해지자 대표이사, 연구소장, 관리팀장 등이 조직적으로 공모·지시해 지원금을 빼돌린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아울러 경찰은 "이 업체가 부정 수령한 정부 지원금이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경찰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