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을 돌며 캐시비 교통카드를 외상으로 충전하고 돈을 갚지 않는 수법으로 사기를 친 20대 대학생이 경찰에 붙잡혔습니다.

-. 경기 안양만안경찰서는 사기 혐의로 대학생 A(27)씨를 구속했다고 3일 밝혔다면서요?

=. A씨는 지난 9월 29일부터 지난달 10월 10일까지 안양과 군포지역 편의점 8곳을 돌며 종업원을 상대로 스마트폰 전자화폐인 캐시비 교통카드를 외상으로 충전해 주면 5∼10만원을 더해 갚겠다고 속여 37차례에 걸쳐 1천400여만 원을 가로챈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그는 속칭 '네다바이' 사기를 지속하면서 실제로 외상한 금액보다 더 많은 돈을 되갚아 피해자를 안심시키거나, 더 이상의 외상을 거부하는 피해자에게는 앞서 외상한 금액을 변제하지 않겠다고 으름장을 놓기도 했습니다.

-. 피해자는 대부분 아르바이트를 하는 20대로, A씨가 돈을 갚지 않으면 손해금을 모두 자신이 배상해야 한다는 생각에 계속 충전을 해주다가 낭패를 봤다고요?

=. A씨는 인터넷 사이트를 이용해 캐시비 교통카드를 현금화한 뒤 돈을 모두 불법 스포츠 도박에 탕진했습니다.

경찰 조사 결과 A씨는 앞서 지난 9월 초 똑같은 수법의 범행을 하다 붙잡혀 불구속 입건된 상태에서 재차 범행한 것으로 확인됐으며, 경찰은 비슷한 유형의 범죄가 더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 경찰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