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의혹' 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가 작년 7월 박근혜 대통령 개별 면담 의혹과 관련해 당시 면담에 참석한 것으로 확인된 재벌 총수들을 대거 소환 조사했습니다.

-. 특별수사본부 관계자는 13일 "어제 오후부터 오늘 새벽 사이 대통령 개별 면담 건 확인차 현대차 정몽구 회장, 한화 김승연 회장, SK수펙스 의장 김창근을 소환 조사했다"며 "나머지 미조사 면담자들 또한 모두 비공개 소환 대상자"라고 밝혔다죠?

=. 검찰은 당시 개별 면담에 참석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도 이르면 13일께 소환 조사할 방침으로 전해졌습니다.

또 다른 면담 참석자로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손경식 CJ그룹 회장이 거론되는 가운데 이들도 조만간 검찰에 나와 조사를 받을 전망입니다. 검찰은 정 회장과 김 회장, 김 의장을 상대로 당시 면담이 어떤 경위로 마련됐는지,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 집중적으로 추궁했습니다.

-. 박 대통령은 작년 7월 24일 청와대로 대기업 총수 17명을 물러 오찬을 겸한 공식 간담회를 개최했다고요?

=. 박 대통령은 공식 행사 때 "한류를 확산하는 취지에서 대기업들이 재단을 만들어 지원했으면 좋겠다"는 취지로 주문했습니다.

이어 박 대통령과 대기업 총수들은 이날과 다음날에 걸쳐 청와대와 외부 모처에서 개별 면담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박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미르·K스포츠 재단 설립의 취지를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으며, 이번 사건으로 구속된 '비선실세' 최순실씨나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 외에 대통령이 모금에 직접 관여한 것이 아닌지 의심을 불러온 대목입니다.

-. 특히 재벌 총수들 입장에서는 평소엔 쉽게 만나기 어려운 대통령과 독대하는 자리에서 자사의 경영 상황을 설명하며 '민원'을 언급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죠?

=. 구체적인 민원 사안이 언급되고 이후 기업이 출연금을 낸 것으로 확인되면 최씨 등에게 적용된 직권남용이 아닌 제3자 뇌물수수 등으로 향후 사건의 프레임이 바뀔 수 있다는 견해도 법조계 일각에서 나옵니다.

총수가 대통령과 비공개 면담을 한 기업들은 이후 미르·K스포츠 재단에 거액을 기부했습니다. 검찰이 이미 총수를 불러 조사를 마친 현대차는 128억원, SK는 111억원, 한화는 25억원의 출연금을 냈습니다.

-. 삼성은 여러 계열사를 통해 204억원을 출연해 가장 많은 금액을 기록했고, LG는 78억원을 냈다면서요?

=. 앞서 검찰은 이들 총수의 조사에 앞서 경제에 끼칠 영향 등을 고려해 소환과 서면조사를 놓고 저울질했으나 '최순실 의혹'을 철저하게 파헤쳐야 한다는 국민 여론이 비등한 가운데 서면조사에 그칠 경우 '재벌 특혜' 논란을 일으킬 수 있다는 점에서 직접 소환 방식을 택한 것으로 보입니다.

검찰은 이들이 현재로선 단순 참고인이어서 비공개 소환했으며 나머지 조사 대상자들도 구체적인 일정을 사전에 확인하기 어렵다는 입장입니다. 검찰 설명에도 불구하고 관심이 큰 사안에서 취재진이 적은 주말에 이들 총수를 비공개 소환함에 따라 재벌 총수를 향한 '배려' 논란이 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 검찰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