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설 차례상 차리기를 위해 전통시장에서 식품을 사면 대형 마트를 이용했을 때보다 평균 20%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에 따르면 올해 6∼7인 기준 차례상을 차리는 데 필요한 비용은 전통시장에서는 17만 1천193원, 대형마트에서는 21만 4천707원으로, 전통시장이 20.3% 비용이 덜 드는 것으로 나타났다고요?

=. 이는 9∼10일 서울시가 통인시장과 경동시장 등 전통시장 50곳과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 10곳의 설 제수 등 성수품 36개 품목의 가격을 조사한 결과입니다.

작년 문을 연 국내 최대 종합 소매시장인 가락몰에서 장을 보면 16만 4천610원이 필요해 전통시장과 대형마트와 비교하면 각각 4%, 23%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자치구별로는 강남구, 관악구, 종로구가 평균 18만원대로 높았고, 마포구, 동대문구, 도봉구는 평균 15만원 대로 낮았습니다.

-. 공사에 따르면 올해 설에 사과는 공급이 양호하지만, 생산량 감소로 가격이 소폭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죠?

=. 배는 작년과 비슷한 가격을 형성하고 단감은 생산량과 저장량 모두 감소해 가격이 오름세를 보일 전망입니다.

무와 배추는 태풍 '차바' 등 여파로 생산량이 줄어 가격이 오를 것으로 보이지만, 정부의 비축 물량 집중 공급이 예정돼 있어 수급이 원활하고 반짝 가격이 오르는 데 그칠 전망입니다.

-. 동태와 명태포는 러시아산 반입량이 충분하고 정부 물량 방출로 가격이 안정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이며 국내산 참조기는 어획량 감소로 고단가를 이어가겠다죠?

=. 그렇습니다. 대체재로 꼽히는 수입산 부세는 지난해 설과 반입량이 비슷하겠으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가격은 소폭 상승할 전망입니다.

국내산 쇠고기는 지난달보다 출하량이 늘겠으나 설 대목으로 가격이 소폭 오를 것으로 보이고, 국내산 돼지고기(앞다릿살)는 생산량이 늘어 다소 저렴해질 전망입니다.

-. 공사는 설에 가까운 이달 24일 차례상 차림 비용 2차 조사 결과를 추가로 발표한다고요?

=. 네, 공사 홈페이지(www.garak.co.kr)에서 주요 품목의 가격지수와 거래동향을 상시 제공합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