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서울시장은 서울광장에 불법 설치된 탄핵 반대 텐트 관계자를 서울시가 경찰에 고발한 것과 관련, 이들을 강하게 비판하며 강제 철거까지 2일 예고했습니다.

-. 박 시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서울광장은 시민 모두가 이용해야 할 곳인데 무단 점거된 상태"라며 "도서관에서 소란을 피우고, 음식을 먹고, 담배를 피우고, 욕설하는 등 이런 일이 너무 심각했다. 또 이런 것을 제지하는 공무원에게 욕설하고, 폭력을 행사하는 일이 하루 이틀이 아니라 계속 지속해 방치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죠?

=. 그는 이어 "모든 것은 합법적 절차에 따라 행정관서나 법원의 허가를 받거나 법에 정해진 절차를 따라야 한다"며 "경찰에 고발한 내용 자체가 더는 용납하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렀다는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박 시장은 곧 서울광장에 봄을 맞아 잔디를 심어야 한다는 점을 언급하며 "행정대집행 등 허용된 조치를 할 수 밖에 없다"며 "이번에 고발한 조치도 그런 것(행정대집행)을 예고하는 행위라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그는 특히 서울광장 탄핵 반대 텐트를 광화문 세월호 천막과 비교하는 시각에 대해서는 동일 선상에 놓고 볼 수 없다고 분명하게 밝혔습니다.

-. 박 시장은 "세월호 천막은 중앙정부까지 서울시에 협조를 요청했던 사안으로, 정치적 조치가 아니라 인도적 조치였다"며 "합법적인 점유와 불법 점유의 차이로, 비교 대상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고요?

=. 그는 이어 "지금 촛불집회는 부정한 권력과 부패한 정치에 대한 국민적 분노의 장"이라면서도 "탄핵 반대 집회는 정의롭지 못한 권력을 비호하고, 다시 폭압의 시대로 되돌리자는 것이라 처음부터 비교될 수 없는 사안"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박 시장은 전날 정부 삼일절 행사에 나가지 않은 것을 두고서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에 대한 일종의 항의 표시 성격도 있다고 했습니다. 박 시장은 "이 정부가 3·1 정신을 바르게 계승하고 있지 않다고 본다"며 "위안부 할머니 가슴에 못을 박는 것은 있을 수 없지 않겠느냐. 한일 합의라는 것은 도저히 용납하기 어려운 일이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 그는 또 "대통령이 국정을 잘못 운영해서 탄핵 되는 상황인데, 그것을 바로 잡지 못한 총리에게도 책임이 있지 않느냐"며 "(황 권한대행은) 국민에게 사죄하고 물러나는 것이 도리"라고 주장했다고요?

=.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박 시장은 올해 연말께 서울시장 3선 출마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뜻도 공개했습니다.

박 시장은 "여러 상황을 고려해 올해 연말께 판단할 생각"이라며 "(3선은) 법적으로는 가능하고, (대선) 불출마 선언 이후 많은 분이 앞으로의 내 정치적 행로에 대해 조언을 하고 있다. 정치 상황을 고려해 제 마음의 결단을 조만간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현직 시장이고, 일은 벌려놨는데, 아직 대통령을 할 때는 아니라고 국민이 판단한 것 같다"며 "제 지지도가 바닥을 헤매지 않았느냐. 정치적 결단이나 결기가 부족했고, 많은 준비가 부족했다"고 되돌아봤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