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초부터 구제역이 잇따라 발생했던 경기와 전북, 충북 지역에 대한 이동제한 조치가 순차적으로 해제됐거나 해제될 예정이어서 구제역 조기 종식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8일 A형 구제역이 발생했던 경기도 연천군 군남면 축산농가 주변의 우제류 가축에 대한 이동제한 조치를 3일부로 해제했다고 4일 밝혔다면서요?

=. 구제역 발생에 따른 이동제한 조치는 방역지역(3㎞) 내 살처분과 소독, 긴급 백신접종 등이 끝나고 3주 동안 추가 발생이 없을 경우 해제됩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연천의 경우 지난 2~3일 구제역 발생 농장 및 방역대 내 이동제한 농장에 대한 검사 결과 이상이 없어 3일부로 이동제한 조치를 해제했다"고 말했습니다.

-. 농식품부는 연천 지역에 이어 O형 구제역이 잇따라 발생했던 전북 정읍과 충북 보은 지역에 대해서도 오는 10일께 순차적으로 이동제한 조치를 해제할 방침이라죠?

=. 그렇습니다. 지난달 5일 보은 젖소 농가에서 올겨울 들어 처음 발생했던 구제역은 당국의 강력한 초기 방역과 소, 돼지 등에 대한 백신 일제접종 등으로 같은 달 13일 이후 추가 의심 신고가 접수되지 않으면서 비교적 빠른 기간에 진정 국면에 접어들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