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홍준표 경남지사가 대선 출마 결심을 굳히고 주중 출마를 공식화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홍 지사측 핵심관계자는 13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홍 지사가 출마에 관한 마음의 결단은 이미 내린 상태"라며 "시기와 흐름을 보겠지만 이번 주에 출마를 공식 선언할 것"이라고 말했다면서요?

=. 한국당은 전날 비대위 회의를 열어 홍 지사의 당원권 정지 상태를 대법원 확정판결 시점까지 한시적으로 해제한다는 결정을 내려, 홍 지사의 출마 걸림돌은 제거된 상태입니다.

또 전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천명을 받아야 할 순간이 오면 피할 수만은 없다"면서 사실상 대선출마 결심을 굳혔음을 시사했습니다. 한국당은 이날부터 15일까지 경선 후보 등록을 받기로 했지만 홍 지사는 다른 주자들의 반응을 봐가면서 등록 및 출마 시기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홍 지사 측은 "다른 주자들이 예비경선 후에도 비대위 의결로 후보 등록을 받을 수 있도록 한 '특례 규정'을 문제 삼고 있지 않느냐"며 "이런 상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두루 살피면서 출마 선언 시기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죠?

=. 그렇습니다. 한편 홍 지사는 이날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특례 규정에 대해 "저도 그 특례규정을 활용할 수가 있다"며 상황에 따라 주중 출마선언을 하더라도 경선 후보 등록 시기를 15일 이후에 할 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또 출마 문제에 대해 "충분히 검토해 며칠 내 결정하겠다"며 "우파진영에 후보가 되더라도 단일후보가 돼야 한다"고 범보수 후보 단일화 필요성을 제기했습니다.

-. 그는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물론 국민의당,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종인 전 대표와의 연대 가능성도 열어뒀다고요?

=. 네, 그는 김 전 대표와의 회동 계획에 대해 "한 번 만날 생각"이라고 말했습니다. 아울러 홍 지사는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인용 결정에 대해 "주로 대통령의 태도를 가지고 탄핵을 결정했다. 그것은 잡범들에나 할 이야기"라며 "박 전 대통령은 민중재판으로 볼 것"이라며 '촛불민심에 의한 여론재판', '괘씸죄를 적용한 탄핵', '부끄러운 판결문'이라고 강한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