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주승용 원내대표는 22일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의 최근 '전두환 표창' 발언과 관련, "전두환의 '전' 자만 나와도 소름이 끼치는 호남의 상처에 소금을 뿌렸다"고 비판했습니다.

-.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후보 캠프의 막말 릴레이는 결국 문 후보 본인에게로 이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면서요?

=. 주 원내대표는 "문 후보가 광주에 대한 개념이 없거나 눈치가 없거나 둘 중 하나라는 방증"이라며 "본인 가치관과 철학은 무엇인지, 참모들이 써준 대로 읽는 '아바타 후보'는 아닌지, 대통령이 되겠다는 후보로서 적임자인지 스스로 질문해보길 바란다"고 거듭 지적했습니다.

주 원내대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조사에 대해선 "송구하다는 8초간의 허탈한 메시지는 국민의 가슴을 답답하게 했고, 검찰 조사에서도 대부분 혐의를 부정하고 혐의가 명백한 부분에는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했다고 한다"며 "이런 이기적인 대통령을 위해서 출퇴근 시간에 테헤란로를 막아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예우를 해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습니다.

-. 그는 또 "수사도 제대로 했는지 의문"이라며 "논란이 없도록 애초에 조사 과정을 영상 녹화했어야 했다"고 지적했다죠?

=. 네, 주 원내대표는 "검찰은 정치인이 아니다. 법과 원칙에 따라 조사할 거라 믿는다"라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조사가 국정혼란을 수습하고 국론을 통합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 국민의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