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했던 교육부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이 이달 말 해체될 것으로 보입니다.

-. 6일 교육부 관계자는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은 애초부터 올해 5월 말까지 있을 한시조직으로 출발했다"며 "완전히 없어질지 팀 단위로 남게 될지 여부 등은 조직개편과 맞물린 문제라 아직 뭐라고 이야기할 수 없다"고 말했다죠?

=. 교육부는 2014년 1월 학술단체의 한국사 연구 지원 등 역사교육 강화 업무를 위해 태스크포스 형태의 역사교육지원팀을 신설했습니다.

당시 교육부에 특정 교과를 지원하는 조직은 융합교육팀(수학·과학), 영어교육팀(영어), 인성체육예술교육과(음악·미술·체육)에 이어 역사교육지원팀이 네 번째였습니다. 교육부는 2015년 11월 이 역사교육지원팀을 2개팀, 20여명의 직원을 둔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으로 확대·개편하고 2017년 5월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한다는 내용의 총리 훈령을 공포했습니다.

-. 하지만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은 이후 교원 연수 지원과 역사 왜곡 대책 수립 업무 외에 중학교 역사·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업무를 주도하며 정치권과 학계, 시민사회단체로부터 적지 않은 비판을 받았다면서요?

=. 특히 각계의 반발로 국정교과서 현장적용을 1년 유예하기로 하면서도 원하는 학교는 '연구학교'로 지정한 뒤 국정교과서를 2017년부터 주교재로 쓰도록 하겠다고 발표해 '꼼수' 논란을 빚기도 했습니다.

기존 훈령을 개정하면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을 존속시키는 것이 가능하지만 지금으로써는 훈령 개정에 필요한 총리실과의 협의 등 구체적인 움직임이 없는 상황입니다. 교육부 내부에서는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이 해체되고 기존에 역사교육지원팀이 소속돼 있던 학교정책실이 이 업무를 흡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사회적으로 큰 논란이 된 국정교과서 업무를 담당한 부서인데다 대선과 정부조직 개편이 예고된 상황이기 때문이라죠?

=. 일각에서는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이 국정교과서 업무 외에 동해·독도 홍보활동을 비롯한 역사 왜곡 대응 업무를 해왔기 때문에 일본의 독도 도발에 효율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팀 단위 조직으로 남을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실제로 역사교육정상화추진단은 각 시·도 교육청이 4월 중 한 주를 골라 통합적 독도 교육을 하도록 하는 '독도교육주간'을 운영하게 하고 교사용·학생용 독도 교재 개발과 보급을 진행해왔습니다. 특히 추진단은 외교부를 비롯한 관련 정부부처나 민간단체와 협력해 독도 영토주권 수호 활동도 펴고 있습니다.

 

▲ 교육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