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에 따라 7월께 발표될 대학수학능력시험 개편안에 교육계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 핵심은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수능 절대평가가 2015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되는 2021학년도 수능시험부터 전격 도입될지 여부라죠?

=. 만약 절대평가 전환이 확정된다면 1994학년도 첫 시행 후 숱한 변화를 거쳤던 수능제도는 또 한차례 격변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수능제도 변경의 이유는 다양했습니다. 사교육과 같은 고질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도 있었고 때로는 정권 교체에 따라 진영 논리가 반영되기도 했습니다. 잦은 교육과정 개정도 제도 변경의 이유가 됐습니다. 1994학년도에 처음 치러진 수능은 '대학수학(修學)능력시험'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대학 교육에 필요한 고차적인 사고력을 측정한다는 취지로 도입된 시험입니다.

-. 기존의 학력고사가 주입식, 단편 지식 암기 위주여서 극심한 사교육을 유발하고 고등 교육에 적합한 인재를 걸러내지 못한다는 비판 때문이었다죠?

=. 이에 따라 1994학년도 첫 수능은 언어, 수리·탐구, 외국어 등 3가지 영역 총 200점 만점으로 1993년 8월과 11월 두 차례 실시됐습니다.

수능 2회 실시는 단 한번의 시험으로 '운명'을 결정하게 하지 말고 만회의 기회를 주자는 취지였으나 두 차례 시험 난이도를 동등하게 맞추지 못해 대혼란이 빚어지면서 이듬해인 1995학년도부터 1회 시험으로 바뀌었습니다.

-. 1997학년도에는 국공립대 대학별고사가 폐지되고 학교생활기록부 반영 비율이 축소되는 등의 대입제도가 변화함에 따라 수능 역시 200점 만점 체제를 400점 만점 체제로 바꾸는 등 변별력을 강화했다고요?

=. 1999학년도에는 6차 교육과정 적용으로 수리·탐구영역에서 선택과목제가 적용되고 선택과목 간 난이도 차이로 인한 유불리를 막기 위해 표준점수 체제도 도입됐습니다.

2001학년도에는 제2외국어 영역이 선택과목으로 추가됐으며, 2005학년도에는 7차 교육과정 적용에 따라 전 영역 선택형 수능이 도입됐습니다. 직업탐구 영역이 신설되고 제2외국어 과목으로 한문도 추가됐습니다. 2008학년도에는 학교 교육 정상화를 내세워 수능을 등급제로 변경했습니다. 수능 성적표에서 표준점수, 백분위를 없애고 등급만 제공해 수능 영향력을 축소하는 대신 학생부 위주 전형을 늘리기 위함이었습니다.

-. 하지만 시행 직후 극심한 변별력 혼란으로 등급제는 1년 만에 폐지됐다죠?

=. 2009 개정 교육과정이 적용된 2014학년도 수능은 교과중심 출제를 강화하기 위해 영역 명칭을 언어, 수리, 외국어에서 국어, 수학, 영어로 바꾸고 A·B형 수준별 시험을 도입했습니다.

그러나 수준별 시험이 오히려 혼란을 키운다는 지적에 따라 이듬해인 2015학년도에는 영어영역에서, 2017학년도에는 국어, 수학영역에서도 폐지됐습니다.

-. 지난해 치러진 2017학년도 수능에서는 한국사가 필수로 지정돼 절대평가로 치러졌으며 올해 11월 실시되는 2018학년도 수능에선 영어 부담 해소를 위해 영어영역에서도 절대평가가 적용될 예정이라고요?

=. 교육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21학년도 수능도 개편하기로 하고 지난해 4월 정책연구를 시작했습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문이과 구분을 없애고 국어, 수학, 영어, 통합사회, 통합과학, 한국사, 과학탐구실험 등 7개 과목을 공통과목으로 공부하게 한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수능 개편안 역시 출제 영역과 범위, 문항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가 핵심이었습니다.

-. 교육부는 정책연구 결과를 5월 공청회에서 발표하고 7월 확정할 계획이었으나 갑작스레 대선이 치러지면서 이같은 계획이 다소 수정될 가능성이 커졌다죠?

=. 문재인 대통령이 수능 절대평가 전환을 공약으로 내걸어, 애초 출제 영역과 범위 등에 초점이 맞춰졌던 개편안에 더해 절대평가 전환, 즉 자격고사화 여부까지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 됐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장관 임명 제청권을 가진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가 청문회를 통과하고 새 내각 구성이 완료되기까지 시간이 다소 걸릴 수 있어 7월 개편안 발표가 미뤄지는 것 아니냐는 전망도 나옵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일단 새 장관이 오셔야 수능 개편안을 보고하고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존 정책연구 내용에 더해 절대평가 전환 등 새롭게 제기된 이슈에 대한 의견 수렴을 한 뒤 결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교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