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 김동철 신임 원내대표는 17일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 후 지난 1주일을 보면 과연 협치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우려된다"고 말했습니다.

-.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임위원장·간사 및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민주당 의석이 120석이고 대통령의 득표율이 41%라는 차원에서 협치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이같이 말했다면서요?

=. 김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인천공항공사에서 '비정규직 제로 시대'를 선언한 것과 관련해 "비정규직 문제야말로 반드시 풀어야 할 시대적 과제임이 틀림없다"면서도 "잘나가는 공기업 사장의 손목을 비틀어서 극소수 비정규직을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게 비정규직의 바람직한 해결방안인지 강한 의구심을 제기한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또한 "600만 명의 비정규직들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문 대통령이 해야 할 일"이라며 "이렇게 깜짝 발표로 끝낼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미세먼지도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한 뒤 처방하는 게 순서인데 문 대통령은 덜컥 화력발전소 가동 중단을 선택했다"라며 "효과가 얼마나 될지도 의심스럽고, 국민의 전기료 부담이나 경제 전반에 미칠 부정적 영향에 대해 어느 정도나 파악했는지 의심스럽다"고 말했습니다.

-. 그는 "인기에 영합하기 위해 그냥 우선 던져놓고 보지는 않았는지 걱정도 갖고있기 때문에 이런 정책들에 대해 쉽게 동의하기 어렵다"라며 "국민의당은 문재인 정부가 해야 할 일에 대해선 제대로 된 길과 방향을 제시하고, 해서는 안 될 일에 대해선 단호히 비판하고 맞서 싸우는 일을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죠?

=. 아울러 김 원내대표는 "광주 5·18 민주화운동이 37주년을 맞았다. 문 대통령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기념식에서 제창하게 한 것과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의 사표를 즉각 수리한 것에 대해 평가한다"라며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넣겠다는 공약도 지켜주기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문재인 정부는 국가 차원의 진상규명위원회를 발족시켜 5·18에 대한 진상을 낱낱이 밝히고, 나아가 국가 차원의 국가공인 진상보고서를 발간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 앞서 김 원내대표는 MBC 라디오에 출연해 정치권 일각에서 국민의당 의원들에 대한 입각설이 제기된데 대해 "통합설을 제기하고 연정설을 흘리는 것은 앞으로 협치하지 말고 그냥 야당을 분열시켜 과거 정권 형태대로 반대 목소리를 잠재우면서 하고 싶은 대로 하겠다는 것을 뜻한다"라며 "그것은 국가적으로 불행이고 절대 있어선 안 되는 일"이라고 말했다면서요?

=. 네, 안철수 전 대표의 역할과 관련해선 "안 전 대표가 자기 충전의 시간이 일정 정도 필요하다. 당이 자생력을 갖추는 것도 필요하다"라며 "언젠가는 안 전 대표가 당에 복귀해야 하지만 기초체력을 튼튼히 하는 게 중요하지 않을까"라고 말했습니다.

 

▲ 국민의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