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업체들의 2분기 실적이 고공행진을 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3분기에도 이들의 주요 제품 중 하나인 서버용 D램 가격이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점쳐졌습니다.

-. 17일 시장조사업체 D램익스체인지는 3분기 서버용 D램 모듈의 평균 계약가격이 전 분기보다 3∼8% 상승할 것이라고 예측했다고요?

=. 1분기에 전 분기 대비 40%, 2분기에 10% 상승한 데 이어 3분기에도 이런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한 것입니다.

D램익스체인지는 특히 서버용 D램 모듈의 고용량화가 가속화하면서 올해 말까지 고용량인 32GB(기가바이트)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60%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D램익스체인지는 서버용 D램 모듈의 공급 부족이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고요?

=. 2분기에 있을 주문 대부분이 데이터 센터 운영업체나 기업, 정부 등과 관련된 조달 계약인 데다 공급 쪽에서 보면 메모리 반도체 업체들의 주문 제품 출하율이 올해 초부터 계속 60∼70% 수준에 머물고 있기 때문입니다.

D램익스체인지는 "하반기에도 서버 시장이 더 뜨거워질 전망이어서 서버용 D램 모듈의 부족 상황은 조만간 진정되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 한편 다른 시장조사업체인 IHS마킷은 올해 1분기 D램과 낸드플래시 반도체의 시장 규모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면서요?

=. IHS마킷은 "메모리 반도체가 글로벌 반도체 매출 성장의 주요 원동력이 되면서 1분기 D램과 낸드반도체의 매출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설명했습니다.

-. IHS마킷은 1분기 D램 시장의 규모를 147억 달러, 낸드플래시 시장 규모를 117억 달러로 각각 집계했다죠?

=. 업체별 점유율을 보면 D램 시장의 경우 삼성전자가 43.5%로 1위, SK하이닉스 27.9%로 2위를 지키며 한국 기업의 지배력(71.4%)이 유지됐습니다. 3위는 마이크론(22.7%)이었습니다.

낸드플래시 시장에서는 삼성전자(36.7%), 도시바(17.2%), 웨스턴 디지털(15.5%), SK하이닉스(11.4%), 마이크론(11.1%), 인텔(7.4%)의 6강 구도가 유지됐습니다. 특히 IHS마킷은 "타이트한 수급 구도가 D램과 낸드플래시 시장 모두를 계속 지배하면서 2분기에도 메모리 반도체 시장은 또 한 차례 기록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