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9일 공무원 일자리 증원 문제에 대한 야당의 반대로 추경·정부조직법 협상이 난항을 거듭하자 야당을 강도 높게 공격했습니다.

-.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최고위원회에서 여야 모두 공무원 일자리 증원을 약속한 것을 거론하면서 "야 3당의 '묻지마 반대'는 후안무치하고 자가당착"이라고 비판했다고요?

=. 민주당은 특히 공무원 증원예산을 추경이 아닌 정부의 목적예비비에서 충당하라고 했다가 예비비 사용도 안 된다고 입장을 바꾼 국민의당을 성토했습니다.

우 원내대표는 "국민의당은 오전에는 찬성하고 오후에는 반대하는 일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또한 원내 관계자는 "협상 결렬의 주요 원인은 예비비에 대한 입장을 바꾼 국민의당 때문"이라면서 "일관성이 있어야 협상이 되는데 이렇게 하면 공당으로 자격이 없다. 협상도 조작해서 하는 건가"라고 말했습니다.

-. 민주당은 추경에 포함된 공무원 증원 문제는 절대 양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라면서요?

=. 야당에 제안한 대로 예산 자체는 추경이 아닌 예비비로 조달할 수는 있지만, 공무원 증원 자체는 포기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당 관계자는 "야당의 주장한대로 추경안에 부대 의견을 달면 5년 내내 공무원 증원은 못 한다"면서 "부대 의견 자체가 공무원 증원을 위해 예비비를 못 쓰게 하는 잠금장치"라고 말했습니다. 민주당은 공무원 증원 방침을 야당이 수용하는 것을 전제로 정부조직법의 물관리 일원화 문제는 일부 양보할 수 있다는 방침이었으나 추경 협상에서 진전이 없자 정부조직법도 원안 처리 기조로 선회했습니다.

-. 원내 관계자는 "이제 다 원점으로 추경 및 정부조직법 모두 이렇게 되면 원안 사수"라고 말했다죠?

=. 민주당은 추경 협상이 교착되면서 장기전에도 대비하려는 모습도 보입니다. 7월 임시국회 자체는 8월 2일까지가 회기인 만큼 이때까지 협상할 가능성도 열어놓고 있는 것입니다.

민주당은 우원식 원내대표 명의로 의원들에게 문자를 보내 "오늘 합의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이번 임시국회는 8월 2일까지 계속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이때까지 국외 활동 계획이 있으면 알려달라"고 밝혔습니다.

-. 이와 관련, 당 일각에서는 여름 휴가 조정 필요성 등의 발언도 나온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한 초선 의원은 "의원총회에서 농반진반으로 휴가 반납 투쟁이라도 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말도 나온다"면서 "오늘 1시 비행기 타려다가 못 가고 있는 의원도 있다고 들었다"고 말했습니다.

 

▲ 더불어민주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