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스코리아뉴스/임호섭 의약산업전문기자】오늘(7일)은 한국화이자사가 몹시 화가 날만 하다.

올해로 탄생 15주년을 맞은 자사의 블랙버스터 약물인 발기부전치료제 ´비아그라´가 마치 몹쓸 약(藥)인양 언론에 뭇매를 맞았다.

중앙일간지와 전문지 할 것 없이 거의 모든 언론이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장경수 의원(대통합민주신당)이 식약청에서 받은 약물 부작용자료를 대서특필했다.

물론 비아그라를 단독으로 지목한 것은 아니지만 헬스코리아뉴스도 다를 바 없었다. 일부 언론은 아예 ´비아그라 함부로 쓰지말라´는 감성적인 제목을 달기도 했다.

장 의원이 이날 돌린 보도자료의 핵심은 해마다 약물 부작용 건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고 이중에서 ´비아그라´의 부작용 보고건수가 가장 많았다는 내용이다.

하지만 곰곰히 생각해보면 언론 역시, 반성해보아야 할 대목이 없지 않다. 전형적인 받아쓰기식 보도행태라는 지적을 받을 수 있어서다.

사실 ´비아그라´의 부작용 건수가 가장 많이 보고됐다는 것은 어떤 의미에서 그만큼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있다는 방증이다. 약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면 부작용 보고 건수는 늘기 마련이다. 또 생명을 존중하는 제약기업이라면 마땅히 그렇게 해야한다.

따라서 이번 사안은 다른 약물이 ´비아그라´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하다고 입증되지 않은 이상, 역으로 ´비아그라 가장 안전한 약물´ 또는 ´가장 검증된 약물´이라고 보도할 수도 있는 사안이었다.

국내 제약시장을 위협하고 언론에 거의 도움이 안되는 다국적제약회사가 예뻐서 하는 말이 아니다. 사안을 냉철하게 보면 그렇다는 것이다.

비록 복제약을 만들지만 국내 제약사들도 이런측면에서는 다국적제약회사를 본 받아야하지 않을까.

ⓒ 대한민국 대표 건강시사전문지 헬스코리아뉴스(http://www.hkn24.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지폴뉴스]   헬스코리아뉴스/임호섭 의약산업전문기자   admin@hkn24.com

헬스코리아뉴스/임호섭 의약산업전문기자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