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일자리를 구하기보다는 여행과 같은 여가활동으로 시간을 보내는 백수 청년층들이 눈에 띄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여기에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냥 시간을 보내는 청년층의 비중도 적지 않아, 고용시장 한파로 청년실업률이 최고조에 달하는 상황 속에서 '자포자기'한 이들이 늘어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면서요?

=. 20일 통계청의 '2017년 5월 경제활동인구조사 청년층 부가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준으로 졸업·중퇴 후 취업하지 못했거나, 취업했다가 일을 그만둬 미취업 상태인 청년층(15∼29세)은 147만2천명에 달했습니다.

청년층 부가조사는 통계청이 청년층의 직업교육 취업경험, 취업 경로 등 취업 관련 특성을 세부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경제활동인구조사 부가조사를 통해 집계한 결과입니다. 조사 대상은 경제활동인구조사 대상 가구원 중 만 15∼34세로, 올해 5월 14∼20일 사이의 취업과 관련한 24가지 항목을 집계했습니다. 조사 기간 중 미취업 청년층의 활동상태를 집계해 147만2천명의 상태를 '취업 관련 시험준비', '그냥 시간보냄', '여가 시간', '구직활동', '육아·가사', '기타'로 나눠 집계했습니다.

-. 그 결과 35.4%인 52만1천명은 취업 관련 시험준비로 시간을 보냈다죠?

=. 눈에 띄는 항목은 여가 시간입니다. 취업과 관련한 활동이 아니라 여행이나 독서 등 유희와 관련한 활동을 한 청년층은 이 여가 시간 항목으로 집계합니다.

조사 결과 여가 시간 항목에 들어가는 청년층은 지난 5월 7만3천명(5%)으로 집계돼 1년 전보다 28.2% 증가했습니다. 직업교육훈련을 받은 청년층(4만7천명, 3.2%)보다 여가 시간을 보낸 청년층이 더 많았습니다. 특히 여가 시간을 보낸 청년층은 남성에서 크게 늘었습니다. 전년보다 105.2% 늘어난 2만8천명을 기록했습니다.

-. 이에 대해 통계청 관계자는 "통계상으로는 왜 유희로 시간을 보내는지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취업이 안 돼 여행이나 독서로 시간을 보낼 가능성도 있다"며 "취업을 하느냐 안 하느냐의 문제보다는 여가를 중요시하는 사회적 분위기도 작용했을 수도 있다"고 추정했다고요?

=. 일이나 여가는커녕 아무것도 하지 않는 청년층의 비율도 낮지 않은 상황입니다. 같은 기간 구직활동이나 취업 준비, 육아·가사 등 아무런 활동을 하지 않는 청년층(그냥 시간보냄)은 25만6천명으로 전체 미취업 청년층 가운데 17.4%를 차지했습니다.

여가 시간과 그냥 시간보냄을 합하면 32만9천명에 달합니다. 전체 미취업 청년층 가운데 무려 22.4%를 차지합니다.

-. 구직활동을 하는 청년층 19만명(12.9%)의 2배에 가까운 수치라죠?

=. 다시 말해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구했던 이들보다 여가를 즐기거나 아무것도 하지 않은 이들이 더 많다는 뜻입니다. 지난 6월 청년층 실업률은 10.5%였습니다. 6월 기준으로 1999년 이후 최고 수준이었습니다.

이와 관련 김진표 국정자문기획위원장이 최근 "청년 열 명 중 네 명이 사실상 백수다. '헬조선', '이생망'(이번 생은 망했어) 얘기가 그래서 나온다"고 말했듯, 자포자기하는 청년들이 적지 않다는 시대의 단면을 보여주는 셈입니다.

-. 청년층 고용여건이 개선되지 않으면 2021년까지 청년 실업자가 130만명을 넘을 것이라는 기획재정부의 추산도 나온 상황이라고요?

=. 정부는 경기가 깊은 늪에 빠져 있는 상황에서 특히 청년 실업이 매우 심각한 점 등을 고려해 11조2천억원 규모의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국회에 제출했습니다.

일자리의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됐던 추경안은 공무원증원 관련 예산에 대한 야3당의 반대 속에 43일째 국회의 문턱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이병훈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는 "한 번 구직에 성공한 청년층조차도 직장 풍토가 맞지 않아 회사를 그만두고 여가활동을 하는 경우가 있다"며 "여러 차례 실패 이후 노동시장에 나서봐야 일자리를 구하기 힘드니까 부모에게 얹혀살면서 지내는 경우일 수도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