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준비위원회는 18일 판문점 북측지역 통일각에서 남북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의전·경호·보도' 분야 2차 실무회담을 개최합니다.

-. 우리측에서는 지난 5일 열린 1차 회담 때와 마찬가지로 김상균 국가정보원 2차장이 수석대표를 맡고, 조한기 청와대 의전비서관, 권혁기 춘추관장, 윤건영 국정상황실장, 신용욱 청와대 경호차장이 참석한다고요?

=. 북한 측 2차 실무회담 참석자는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지난 1차 회담 때는 수석대표를 맡은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과 신원철·리현·로경철·김철규·마원춘 대표 등 경호와 의전을 담당하는 실무자 6명이 회담장에 나왔습니다.

남북은 이날 실무회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정상회담장인 평화의 집으로 이동하는 경로, 문재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대면 시점 및 방식 등을 논의할 전망입니다.

-. 또 정상회담 시간과 오·만찬 여부, 공동기자회견 시행과 양국 '퍼스트레이디'의 동석 여부 등 27일 열리는 남북정상회담의 세부일정과 그에 따른 경호 조치를 논의할 전망이라죠?

=. 정상회담 보도와 관련해서는 남북 취재진의 규모와 TV 생중계, 판문점 내 프레스센터의 남북 공동 이용 여부 등이 논의될 것으로 관측됩니다.

특히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전날 춘추관 브리핑에서 "경호·의전·보도 2차 회담에서 꽤 많은 문제가 논의될 것"이라며 "내일 실무회담 결과에 따라 2차 고위급 회담 일정을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통신분야 2차 실무회담은 지난 14일 통일각에서 열렸으며, 20일께 남북 정상 간 '핫 라인'이 연결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