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분양시장에서 미분양이 속출하고 전반적인 분위기가 침체하자, 건설사들이 당초 분양 예정이던 아파트를 '임대 후 분양전환'으로 돌리는 사례가 속속 나타나고 있습니다.

-. 21일 부동산 업계에 따르면 청주 부동산 시장에서는 민간 건설사가 시공을 맡아 임대 후 분양 전환하는 '분양 전환 민간임대 아파트'의 공급이 잇따르고 있다고요?

=. 올해 들어 각종 규제와 공급 과잉, 금리상승 등 부동산 시장이 불안정해지자 건설사들이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임대로 전환함으로써 '돌파구'를 찾고 있는 것입니다.

분양 전환 민간임대 아파트는 정해진 일정 기간(최장 8년)을 살아본 뒤 분양전환을 선택할 수 있는 아파트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청약통장 보유 여부를 포함한 청약조건이 일체 필요 없고 임대 기간에는 취득세,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등 각종 세제혜택이 제공되는 등 비용 부담과 집값 하락에 대한 리스크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건설사 입장에서도 불안정한 시장 상황 속에서 미분양 리스크와 자금조달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올해 청주시에 분양을 앞둔 원건설과 우미건설은 최근 분양 예정 아파트를 임대 후 분양전환 방식의 민간임대 아파트로 공급하기로 했다죠?

=. 먼저 원건설은 이달 청주시 동남지구 B9, B10 블록에 공급하는 '동남 힐데스하임 The와이드'를 5년 전세형 민간임대 아파트로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단지는 지하 2층 ~ 지상 25층, 11개 동, 총 910세대 규모로 전용 84㎡ 단일 면적으로 구성됩니다. 만 19세 이상이면 청약통장 보유 여부, 소득 제한, 주택 소유 여부에 상관없이 누구나 계약할 수 있으며, 계약자에게는 5년 거주 이후 분양 전환 시 우선 분양 전환권이 부여됩니다. 또 우미건설은 상반기 중 동남지구 B8 블록에 분양하려던 1천217가구에 대해 분양 계획을 접고 임대 후 분양전환에 나서겠다는 사업계획서를 지난달 청주시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 앞서 동아건설과 대성건설도 분양 전환 민간임대 아파트 형태로 분양 방식을 바꾸고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면서요?

=. 동아건설은 지난달 오송바이오폴리스지구 B6 블록에 선보인 '청주 오송 동아라이크텐'을 4년 민간임대 아파트로 공급했습니다.

대성건설은 같은 달 청주 동남지구 B4·B6블록에 들어서는 '청주 동남지구 대성베르힐'을 5년 민간임대 아파트로 선보였습니다.

-. 이에 대해 업계 관계자는 "청주시 부동산시장이 공급 과잉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분양 전환 민간임대 아파트는 소비자와 건설사 모두에게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는 정책"이라고 말했다죠?

=. 그는 이어 "지방 부동산 경기가 좋지 않고 분양 전환 민간임대 아파트가 수요자들에게 유리한 점이 많은 만큼, 앞으로 다른 지역에서도 분양보다는 임대 전환을 선택하는 업체가 추가로 나올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 아파트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