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경남지사 예비후보인 김태호 전 경남지시가 각종 현안마다 홍준표 당 대표와 거리를 둬 배경에 관심이 쏠립니다.

-. 2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김 전 지사는 지난달 19일 예비후보로 등록하고 나서 중앙당 지도부 지원 없이 독자적으로 유권자들을 만나는 '나 홀로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다고요?

=. 당명과 로고도 없는 빨간색 점퍼만 입은 채 유권자들을 찾아 민심을 훑는 등 중앙정치와 거리를 두는 것입니다.

그는 지난달 9일 출마 선언에서 "지방선거에 중앙 논리는 배제되는 게 맞다. 경남도정을 어떻게 이끌어갈 것인지 평가하는 선거이지, 중앙 논리가 선거에 개입하는 중앙 지원이나 메시지는 옳은 방향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라며 사실상 중앙당 지원을 거부했습니다. 실제 김 후보는 최근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서도 홍 대표의 강경발언과 다른 목소리를 냈습니다.

-. 그는 지난 1일 MBC 라디오 '이범의 시선 집중'에서 홍 대표가 남북정상회담을 '위장평화쇼'라고 깎아내리고 '주사파들의 숨은 합의가 자리 잡고 있다'는 등 비판의 목소리를 낸 것에 대해 "(홍 대표가) 너무 나갔다"며 "국민적 우려를 낳을 수 있는 부분에 대해 후보자와 당 지도부 간 조율과정을 거치는 것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말했다죠?

=. 네, 그는 지난달 29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북정상회담에서 완전한 비핵화를 약속했다. 환영한다"면서 "우리 당을 포함한 야당도 무조건 비판만 하지 말고 평화의 시대를 위한 다시 오기 힘든 기회를 살릴 수 있도록 초당적으로 협력할 자세를 가져야 한다"며 홍 대표와 결이 다른 의견을 내놨습니다.

또 홍 대표가 경남지사 재직 때 지원을 중단했던 무상급식 문제에 대해서도 김 후보는 인식을 달리했습니다. 김 후보는 지난 1일 "경남지역 모든 초·중·고등학교에 전면 무상급식을 확대 시행하겠다"는 보도자료를 배포했습니다. 그는 "학교급식 문제는 교육적 차원에서 창의적인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교육여건 개선과 교육 질 향상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이러한 공약을 내놨습니다.

-. 김 후보 공약대로라면 올해 현재 시·군 초등학교와 중학교, 읍·면 지역 고등학교까지인 무상급식 대상이 동(洞)지역 고등학교까지 확대돼 도내 초·중·고등학교에서 전면 무상급식이 시행된다고요?

=. 홍 대표는 경남지사로 근무하던 2014년 11월 도교육청이 무상급식비 감사를 거부한다는 이유로 보조금 지원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 때문에 2015년 일부 무상급식 대상이 유상급식으로 전환되는 등 무상급식 혜택이 축소돼 학부모들의 반발을 샀습니다. 이처럼 김 후보가 여러 현안에서 홍 대표와 거리를 두는 것은 홍 대표의 강경 기조가 6·13 지방선거에서 역풍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입니다.

-. 홍 대표의 강경발언이 보수층을 결집하는 효과보다는 당의 입지를 축소해 출마 후보자들의 득표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죠?

=. 특히 경남에서는 무상급식 지원 중단 사태가 아이들 밥그릇을 빼앗는 것처럼 여겨져 진보와 보수를 가리지 않고 학부모들이 거세게 반발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김 후보가 아이들을 걱정하는 학부모들의 마음을 얻기 위해 무상급식 확대 공약을 선거운동 초기부터 내놓은 배경으로 풀이됩니다. 아울러 김 후보는 이번 경남지사 선거에 대해 "제 전략은 절박함과 진정성이다. 뜨겁게 뛰어야겠다. 하루에 땀으로 두 번 정도는 옷을 적셔야 할 것 같다"고 어려움을 토로하며 중앙당과 홍 대표 지원과는 거리를 둔 채 표심 밑바닥을 훑는다는 각오를 다지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