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의 경기지역 기초단체장선거 대진표가 거의 완성된 가운데 현역 시장·군수의 3분의 2가 교체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9일 각 정당 경기도당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이날까지 도내 전체 31곳의 기초단체장 선거구 가운데 4곳(오산·남양주·김포·광명시장)을 제외한 27곳의 공천을 마무리했다죠?

=. 자유한국당은 부천만 남기고 모두 본선 후보를 확정했고 바른미래당도 19곳에 후보자를 냈습니다.

이런 가운데 정당 지지율이 앞서며 상대적으로 경선이 치열했던 민주당의 경우 수원시장(염태영), 의정부시장(안병용), 양주시장(이성호) 등 3곳만 현직시장이 공천을 받았습니다. 민주당은 도내 기초단체장의 과반인 16곳(경선 진행중인 오산시장 포함)을 차지했었습니다.

-. 반면 한국당은 13곳 가운데 용인시장(정찬민), 안양시장(이필운), 평택시장(공재광), 구리시장(백경현), 과천시장(신계용), 가평시장(김성기) 등 6곳의 현직시장이 예선에서 살아남았다면서요?

=. 바른미래당은 군포시장(김윤주) 1곳이 후보로 확정됐습니다. 결국, 전체 30곳 가운데 10곳을 제외한 20곳(67%)의 시장이 바뀌게 됐으며 선거 결과에 따라 현직 시장이 교체되는 곳은 더 늘어날 전망입니다. 파주시장의 경우 이재홍 전 시장이 수뢰혐의로 지난해 말 당선무효 확정판결을 받아 공석입니다.

현직시장들이 대거 탈락하는 가운데 경기도의원 출신의 본선 진출자가 많이 늘어나 눈길을 끕니다. 현 9대 도의원 28명(민주당 20명, 한국당 6명, 바른당 2명)이 기초단체장 선거에 나섰고 경선을 통과한 도의원이 11명(민주당 6명, 한국당 3명, 미래당 2명)이나 됩니다.

-. 민주당 경선이 진행 중인 김포시장과 광명시장의 경우 도의원 출신이 포함돼 본선에 오르는 도의원 숫자가 추가될 수 있다죠?

=. 지난 2014년 6·4 지방선거에는 19명의 도의원이 기초단체장 선거에 출마했지만 모두 경선에서 탈락했습니다.

각 당의 후보가 결정되면서 안양시장의 경우 4번째 맞대결이 성사되는 등 관심을 끄는 선거구도 속속 등장했습니다. 한국당 소속의 이필운 현 안양시장과 민주당의 최대호 전 시장은 2007년 보궐선거와 2010년 지방선거, 2014년 지방선거에 이어 4번째 리턴매치를 벌이게 됐습니다. 상대 전적은 이 시장이 최 전 시장에 2승 1패로 앞섭니다.

-. 과천시장선거에서도 한국당의 신계용 현 시장과 민주당의 김종천(변호사) 후보가 2014년에 이어 4년 만에, 가평군수선거의 경우 한국당의 김성기 현 시장과 민주당의 정진구(전 가평군의회 의장) 후보가 2013년 재선거에 이어 5년 만에 외나무다리에서 만났다죠?

=. 의왕에서는 민주당 경선에서 탈락해 무소속으로 나서는 김성제 현 시장과 자유한국당의 권오규(전 의왕시의회 의장) 후보가 4년만에 재대결합니다. 바른당 소속의 김윤주 현 군포시장의 경우 이번 선거에서 당선되면 통산 5선을 달성합니다.

2010년과 2014년 잇달아 선출된 재선의 김 시장은 앞서 1998년과 2002년에도 군포시장에 당선된 바 있습니다.

-. 민주당의 염태영 현 수원시장과 안병용 현 의정부시장, 한국당의 이필운 현 안양시장과 김성기 현 가평군수는 각각 3선에 도전한다면서요?

=. 그렇습니다. 민주당의 은수미(전 국회의원) 성남시장 후보와 한국당의 신계용(현 과천시장) 과천시장 후보, 정미경(전 국회의원) 수원시장 후보, 김경희(전 이천시 부시장) 이천시장 후보 등 4명의 여성후보도 공천권을 따내 본선 결과가 주목됩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