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나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각종 여론조사에서 우위를 보이는 여당은 굳히기를 위한 선거운동에 나섰습니다.

-. 반면 상대적으로 열세에 있는 야당 후보들은 '판 흔들기'를 통해 역전을 노리고 있다고요?

=. 네, 충북 전체 판세를 결정짓는 지사 선거의 마지막 '관전 포인트' 역시 자유한국당 박경국 후보와 바른미래당 신용한 후보가 더불어민주당 이시종 지사의 독주체제를 얼마나 무너뜨릴지입니다.

KBS청주총국이 지난 3∼6일 도내 유권자 5천800명을 대상으로 한 충북지사 선거 여론조사에서 이 후보가 59.0%의 지지율을 기록, 박 후보(17.6%)와 신 후보(6.0%)와 격차를 크게 벌리며 '1강' 체계를 구축했습니다.

-. 이 후보는 현재의 판세를 굳히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죠?

=. 이 지사는 사전투표가 시작된 지난 8일 제천시 등 도내 북부지역에서 유세활동을 펼친 데 이어 9일에는 영동군을 중심으로 한 남부지역, 10일에는 충주와 중부권을 돌고 투표일까지 이틀간은 최대 승부처인 청주에서 집중적으로 선거운동을 펼칠 예정입니다.

이 지사 캠프의 한 관계자는 "남은 기간 선거전략은 야권 후보를 공격하기보다는 재선 도지사로서의 안정적인 이미지를 유권자들에게 각인시키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특별한 이슈가 생기지 않도록 현재의 판세를 유지하는 데 집중하겠다는 것입니다.

-. 한국당 박 후보는 야당 특유의 막판 바람몰이에 나선다는 전략이라고요?

=. 오는 10일 청주 성안길에서 청주시장 후보 등 청주권 출마자와 당원들이 총집결해 대규모 집중 유세를 벌일 예정입니다. 이 유세에는 중앙당의 무게감 있는 인사들도 대거 참석, 막판 세몰이에 나섭니다.

이날 대규모 유세를 계기로 분위기 반전을 시도하겠다는 구상입니다. 박 후보 관계자는 "청주 집중 유세는 지난해 대통령 선거 당시 수준의 대규모로 진행해 역전 모멘텀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박 후보 측은 최근 동문을 중심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펼쳐지고 있는 박 후보 릴레이 지지 선언도 확대해 나간다는 구상입니다.

-. 바른미래당도 9일 오후 유승민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청주에서 대규모 집중 유세를 벌인다면서요?

=. 신 후보는 '세대교체'를 강조했던 거리의 플래카드를 모두 '아깝다 신용한'이라는 문구가 담긴 플래카드로 교체했습니다.

지역의 젊고 능력 있는 정치인이 민주당과 한국당의 양당 대결구도 때문에 제대로 평가받지 못하는 것을 부각하기 위해서입니다. 청주·증평 통합을 내걸어 청주 표심을 공략하는 등 판 흔들기도 시도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