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지방선거를 사흘 앞둔 10일 정치권의 관심은 벌써 '포스트 6·13' 정국으로 향하고 있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여야의 '밀린 숙제'인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은 물론, 선거 결과에 따른 정계개편 가능성, 각 정당의 지도부 교체 등 정국을 요동치게 할 대형 변수들이 예상되기 때문이라고요?

=. 자유한국당의 요구로 소집된 6월 임시국회는 6·13 지방선거 때문에 '개점휴업' 상태입니다. 여야 모두 여의도를 떠나 지방선거에 집중하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국회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선출, 상임위원회 구성 등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도 지방선거 이후로 미뤄졌습니다. 특히 국회의장 선출을 둘러싼 엇갈린 셈법으로 여야는 원 구성 협상의 첫발도 떼지 못했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119석)은 원내 1당이 의장을 맡는다는 관행에 따라 서둘러 의장 선거를 하자고 했으나, 자유한국당(113석)은 지방선거와 동시에 치르는 12곳의 국회의원 재보선 결과에 의석 분포가 달라질 수 있는 만큼 그 시점을 선거 이후로 제시했습니다.

-. 따라서 선거가 끝나면 여야 간 원 구성 협상과 관련한 소통이 있을 전망이라죠?

=. 하지만 협상이 시작되더라도 국회의장단 선출과 상임위원회 구성 등을 놓고 여야 5당의 입장이 제각각이라 진통이 예상됩니다.

민주당은 선거 후에도 원내 1당 유지를 자신하며 '국회의장 사수'는 물론 '통상 여당이 국회 운영위원장을 맡았다'는 논리로 한국당에 운영위원장 자리를 내놓을 것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당은 그러나 민주당에 국회의장 몫을 호락호락 계속 내줄 수는 없다는 자세를 보이는 동시에 청와대 견제 차원에서 전반기 때처럼 국회 운영위원장을 제1야당이 맡아야 한다고 맞설 것으로 보입니다.

-. 국회 운영위원회는 대통령 비서실, 즉 청와대를 소관 기관으로 두고 있다면서요?

=.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도 국회부의장, 상임위원장 자리 등을 놓고 한 치의 양보 없는 원 구성 협상에 나설 태세입니다.

다만 선거 결과에 따라 정치지형이 요동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원 구성 협상이 정계개편의 종속변수가 돼 협상 시작 시점이 꽤 뒤로 밀릴 거라는 관측마저 나와 주목됩니다. 선거가 끝나면 정당들의 전당대회 얘기로 여의도가 들썩일 것으로 보입니다.

-. 일단 민주당은 선거 승리를 자신하면서 예정된 수순에 따라 전당대회를 준비하고 있다죠?

=. 6·13 지방선거를 이끈 민주당의 '추미애 대표 체제'는 오는 8월로 막을 내립니다. 8월 말로 예정된 전당대회에서 새 지도부가 선출되는 것으로, 차기 지도부가 앞으로 2년 뒤 2020년 총선 공천권을 행사한다는 점에서 당권을 둘러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됩니다.

민주당 당권 예비주자들은 이미 지방선거 지원 유세에 적극 나서면서 선거운동과 동시에 전대를 위한 '당원 표밭 다지기'에 들어갔습니다. 이종걸(5선), 김진표·박영선·송영길(이상 4선), 우원식·이인영(이상 3선), 전해철(재선), 김두관(초선) 의원 등은 물론 당 대표 출마 여부가 주목되는 이해찬(7선) 의원도 여러 시도당 선거대책위원회 직책을 겸임하며 지방선거 국면에서 존재감을 과시했습니다.

-. 선거 성적표에 따라 야당 지도부의 운명도 갈릴 것으로 보인다면서요?

=. 여당의 압도적 우위로 점철된 각종 여론조사만 놓고 보면 야당이 선거 후폭풍에 휩싸일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합니다. '패배' 성적표가 현실화하면 지도부 퇴진론과 함께 조기 전당대회가 열릴 수 있습니다.

당장 제1야당인 한국당의 경우 홍준표 대표가 "광역단체장 6곳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대표직에서 사퇴하겠다"고 여러 차례 밝힌 만큼 선거 참패 시 한국당의 지도부 교체는 불가피해 보입니다. 이미 한국당 내에서는 선거 패배 위기감이 확산하면서 홍 대표의 '2선 후퇴' 목소리가 나온 상황입니다.

-.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역시 지지기반 지역 등을 중심으로 의미 있는 성과를 내지 못하면 현 지도부가 사퇴하고 조기 전당대회를 치러야 할 상황에 놓일 수 있다죠?

=. 여의도 정가는 선거 이후 정계개편 가능성도 주시하고 있습니다. '기울어진 운동장'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지방선거가 민주당에 유리한 국면이라는 평가가 나오는 만큼 야권발(發) 정계개편 시나리오가 많이 거론됩니다.

특히 바른미래당의 운명이 관심사입니다.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통합한 바른미래당이 지방선거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지 못하면 '갈라서기'를 할 것이라는 시나리오도 거론됩니다. 바른미래당의 분화로 정치권의 새판짜기가 본격화하면 원 구성 협상을 앞두고 원내 1당 경쟁을 벌이는 민주당과 한국당도 손을 놓고만 있을 수 없는 상태에 놓입니다.

-. 특히 민주당은 인위적인 정계개편에는 선을 긋고 있으나, 만약 한국당이 이탈한 바른미래당 의원들을 영입하며 몸집을 키울 경우 원내 1당 사수를 위해 정계개편의 소용돌이 뛰어들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면서요?

=. 물론 한국당이 지방선거에서 참패하고 바른미래당이 의미 있는 성적을 거둔다면 보수 대안 정당으로 부각될 바른미래당을 중심으로 야권의 정계개편이 이뤄질 가능성도 없지 않습니다.

서울시장 선거에 나선 한국당 김문수 후보와 바른미래당 안철수 후보의 단일화 논의 과정에서 김 후보, 나아가 홍 대표가 '당 대 당 통합'을 거론한 만큼, 선거 이후 어떤 형태로는 '보수 통합' 논의가 진행되며 야권 정계개편의 불씨가 지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이 과정에서 누가 주도권을 잡을지도 관심이라죠?

=. 선거 결과에 따라 야권발 정계개편의 그림이 다르게 그려지겠으나, 일부 의원들의 이탈이 아닌 정당의 존립 근거를 뒤흔들 수준의 정계개편을 얘기하는 것은 섣부르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특히 지방선거·국회의원 재보선 결과를 두고 정당마다 아전인수로 해석할 여지가 있는 점, 2020년 총선까진 시간이 제법 남았기에 각 당이나 의원들이 이합집산 적기를 시간두며 저울질할 가능성이 있는 점, 연립정부론 같은 다양한 정부의 이후 국정운영 방법론과 관련한 의회 협치 구도 등도 정계개편 변수로 지목됩니다.

 

▲ 국회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