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와 북미정상회담 등 안팎으로 굵직굵직한 이벤트가 마무리되면서 청와대 안팎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개각 카드를 언제쯤 꺼내 들지에 관심이 쏠립니다.

-. 김영록 전 장관이 전남지사에 당선돼 후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인선을 해야 하는 가운데 이를 계기로 다른 부처의 장관도 교체할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이라죠?

=. 개각설이 대두한 것이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달 27일 유럽 순방 중 영국 런던에서 기자들을 만나 "장관들 평가가 있었다"면서 "부분 개각과 관련해 청와대와 이미 기초 협의를 했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를 두고 문 대통령과 이 총리가 개각에 어느 정도 교감을 한 것이라는 해석과 함께 그동안 주요 국정 현안 추진 과정에서 잡음이 일었던 일부 부처의 장관을 교체함으로써 분위기를 쇄신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 집권 1년을 맞아 각 장관을 대상으로 한 평가가 이뤄졌다는 점을 고려하면 문 대통령이 적절한 시기에 결국은 개각을 단행하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설득력을 얻는 분위기군요?

=. 다만 개각을 한다 해도 그 폭이 크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중론입니다. 당장, 지방선거에서 여당이 압승해 정권 중간평가에서 '합격점'을 받음으로써 현 체제를 유지할 당위성을 어느 정도 확보했기 때문입니다.

장관 후보자들의 인사청문 과정 중 돌발 변수가 나오기라도 하면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돼 문 대통령의 '중재역'이 높은 평가를 받는 좋은 흐름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점도 청와대가 고려할만한 변수입니다. 이 총리 역시 지난달 기자들을 만난 자리에서 일부 부처 장관의 교체설을 두고 "규모가 클 거로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말한 것도 이런 해석을 뒷받침합니다.

-. 청와대는 이러한 개각설에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죠?

=. 청와대 관계자는 15일 기자들을 만나 "개각을 할지 말지 결정된 바가 없다는 게 공식 입장"이라고 말했습니다.

개각이 이슈가 돼 자칫 여기에 정국의 초점이 맞춰지면 남북미 정상회담 개최나 판문점선언 이행 준비 등 남북·북미 정상회담의 후속 조치에 범정부적으로 대응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구상에 차질이 생길 가능성 등을 경계하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시기가 다가오는 것에 맞물려 일부 부처의 장관들이 당 대표 후보로 거론되는 상황에서 개각 이슈가 부각되면 당정청 사이에 불필요한 혼란이 생길 수도 있다고요?

=. 네, 개각 여부·시기와 함께 청와대 조직 개편도 주목됩니다. 청와대는 한병도 정무수석이 승진 임명된 후 7개월째 공석인 정무비서관을 비롯해 주요 비서관과 행정관 등이 올해 초 사표를 내고 나간 뒤 공석이 된 자리를 메워야 합니다.

마침 청와대는 지난 4월부터 조직진단을 진행 중입니다. 이 작업을 마치는 대로 조직 개편과 인선 등을 진행할 예정이나 그 폭은 크지 않을 전망입니다.

 

▲ 청와대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