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정부의 검경수사권 조정안에 대해 "검찰 개혁의 핵심은 대통령의 무소불위 인사권을 제한하는 것인데 이것이 빠져 있다"고 말했습니다.

-. 김 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 당시 우병우 민정수석비서관이 호가호위하면서 '우 라인'을 만든 것을 반면교사 삼아야 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면서요?

=. 김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에도 벌써 '조(조국 민정수석) 라인'이 만들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검찰 안팎에 있다"면서 "더군다나 이번에도 국회, 야당과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한 것은 문 대통령이 말하는 협치가 아니다"라고 주장했습니다.

-. 그는 "조속히 국회를 정상화해서 사법개혁특위를 연장 가동해야 한다"면서 "검경수사권 조정뿐 아니라 검찰 인사 문제를 포함한 근본적 개혁 방안을 마련하도록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죠?

=. 그는 이어 출당을 요구하는 비례대표 3명에 대해서는 "안철수 전 대표가 싫고 바른미래당과 생각이 다르다면 민주평화당에 백의종군하면 된다"면서 "이해관계에 따라 당적을 옮기지 말라는 게 공직선거법의 정신인데 왜 국회의원직까지 가지고 가려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비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