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전쟁 당시 전사한 미군 유해를 북한에서 미국으로 송환하기 위한 절차가 시작된 가운데, 북한이 선전매체들을 통해 6·12 북미정상회담 공동성명의 성실한 이행 필요성을 잇달아 강조했습니다.

-. 대남 선전매체 '우리 민족끼리'는 24일 '조미(북미) 협력의 새 시대를 열어나갈 확고한 의지를 천명한 역사적 선언'이라는 제목의 글에서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위한 새로운 미래를 열어나가려는 것은 우리의 확고부동한 입장"이라고 밝혔다죠?

=. 이 매체는 그러면서 "조미 쌍방은 내외에 천명한 대로 공동성명을 성실히 이행하여 두 나라 사이에 수십 년간 지속되어 온 긴장 상태와 적대관계를 해소하고 조미 협력의 새 시대를 열어나가기 위해 책임 있는 노력을 다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다른 대외선전 매체인 '조선의 오늘'도 이날 리철진 사회과학원 연구사 명의의 글에서 "조미 공동성명을 철저히 이행하는 길이 곧 두 나라 인민의 공동의 이익과 조선반도(한반도)와 세계의 평화와 안전, 번영을 이룩하는 길"이라고 역설했습니다.

-. 대외선전용 주간지 통일신보도 전날 '새로운 미래 개척의 중대한 이정표'라는 제목의 글에서 "과거의 적대관계에 얽매이고 발목이 묶여 앞으로 전진하지 못하는 것은 (북미) 두 나라 인민들에게 좋을 것이 하나도 없다"며 양측이 성실히 성명을 이행해 나가야 한다고 밝혔다면서요?

=. 미국은 미군 전사자 유해를 북한으로부터 넘겨받기 위한 나무 상자 100여 개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으로 23일 이송했습니다.

북미 정상이 공동성명에서 합의한 미군 유해 발굴 및 송환이 본격적으로 실행 절차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북한이 자신들의 공동성명 이행 의지를 재차 강조하며 미국 측에도 화답을 촉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한편, 미국의소리(VOA) 방송은 미군 유해 인도를 위해 법인류학자를 포함한 미국 측 관계자 두 명이 북한에 파견된 것으로 안다는 전미 전쟁포로·실종자 가족연합의 리처드 다운스 회장의 전언을 23일 보도했다죠?

=. 다운스 회장은 VOA와의 인터뷰에서 21일(현지시간) 아침까지의 상황이라며 "유해 인도 절차를 시작하기 위해 미국 측 관계자 두 명이 현재 북한에 파견돼 있다. 인도 절차를 조율하는 담당자와 법인류학자, 이렇게 두 명"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