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놀이, 강연과 전시 등을 통해 휴가를 과학과 함께 즐길 수 있는 '2018 대한민국 과학창의축전'이 9일 경기 일산 킨텍스 제1전시장과 호수공원 일대에서 개막했습니다.

-. 이날 오전 킨텍스 제1전시장에서 열린 개막식에는 시민 150여명과 원로 과학자, 연구기관장,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위원,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고요?

=. 유 장관은 축사에서 "국민이 과학을 일상에서 즐기는 생활 문화로 인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과학문화 체험·소통 행사를 확대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이 주관하는 과학창의축전은 1997년 첫 개최 이후 매년 20만명 이상이 다녀가는 대표 과학축제로 자리 잡았습니다.

-. 12일까지 이어지는 이번 행사는 관람객들이 1번가(스마트 홈 & 시스템), 2번가(스마트 학교), 3번가(스마트 컬처)로 꾸며진 창의축전 주제관을 지나며 여러 과학 관련 체험을 할 수 있게 구성됐다죠?

=. 한방비누와 핸드크림을 직접 만들어 보고 작은 번개를 일으키는 실험도 할 수 있습니다. 교구로 코딩을 배우고 컷팅 프린터기를 활용해 입체도형 접기를 하며, 가상현실(VR) 기기를 이용해 독도 환경을 볼 수 있습니다.

부대 프로그램으로 마련된 '과학문화 광장'에서는 정부출연연구기관 연구자들이 연구 성과를 설명하는 릴레이 강연이 열리고, 과학 팟캐스트 공개방송도 진행됩니다.

-. 특히 일산 호수공원 한울광장에 마련된 '야외 과학공원'에서는 '스트릿 버스킹', '과학 체험교실', '미스터리 사이언스 박사' 등 프로그램이 펼쳐져 과학 마술, 버블쇼, 액체괴물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다면서요?

=. 네, 자세한 행사 프로그램은 창의축전 홈페이지(www.sciencefesta.co.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과학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