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9일 쿠바와 수교일을 맞아 양국의 전통적인 친선관계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노동신문은 이날 '반제투쟁 속에서 굳건해지는 친선관계'라는 제목의 글에서 "오늘은 우리나라와 쿠바 사이의 친선관계 발전역사에서 의의 깊은 날"이라며 이같이 밝혔다면서요?

=. 북한과 쿠바는 1960년 8월 29일 수교했습니다. 신문은 "지난 58년간 조선 인민과 쿠바 인민은 사회주의를 건설하기 위한 투쟁에서 친선관계를 공고히 하여왔다"며 "조선과 쿠바 두 나라 간의 관계는 반제자주, 사회주의의 기치 밑에 공동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한 투쟁에서 맺어진 불패의 친선관계, 영원한 전우관계"라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 이 매체는 그러면서 "우리 인민은 지난날과 마찬가지로 앞으로도 혁명적 원칙과 동지적 의리에 기초한 쿠바 인민과의 전통적인 친선협조 관계를 계속 강화·발전시키기 위하여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죠?

=. 신문은 특히 "쿠바는 제국주의자들의 끈질긴 압살 책동 속에서도 경제발전을 이룩하기 위한 사업에 큰 힘을 넣고 있다. 결과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생산이 장성하고 인민 생활이 향상되고 있다"며 미국의 경제 제재를 받는 쿠바를 격려했습니다. 그러나 신문은 '반미 동지'인 쿠바를 치켜세우면서도 미국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 북한은 최근 고위급 인사들을 잇달아 보내는 등 쿠바와의 관계 강화에 힘을 쏟고 있다면서요?

=. 네, 북한의 2인자인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은 지난달 말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쿠바를 방문해 라울 카스트로 쿠바공산당 총서기와 미겔 디아스카넬 국가평의회 의장에게 김 위원장의 친서를 전달했습니다.

이에 앞서 리수용 노동당 국제담당 부위원장도 7월 초 쿠바를 방문해 카스트로 총서기와 디아스카넬 의장 등을 예방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