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253곳 당협 가운데 사고 당협 22곳을 제외한 231곳의 당협위원장 전원이 다음 달 1일자로 일괄 사퇴합니다.

-.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20일 비공개회의에서 당협위원장 일괄사퇴 안건을 만장일치로 의결했다고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전했다면서요?

=. 김 위원장은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내부의 반발이 당연히 없을 수 없겠지만, 당이 비상사태라는 것은 모두 인정할 것"이라고 밝히고 "선당후사의 정신에서 이해해주시리라 생각한다"며 이같이 알렸습니다.

한국당은 당협위원장 일괄사퇴가 마무리되면 곧바로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를 구성해 각 당협에 대한 심사·조사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 조강특위를 거쳐 기존의 당협위원장이 재임명 되거나 새로운 인물이 당협위원장에 발탁될 수도 있다죠?

=. 네, 한국당은 당협 재정비를 연내에 마무리할 방침입니다. 당초 한국당은 추석 전후로 당무감사 공고를 낸 뒤 당무감사에 들어갈 계획이었으나, 당협위원장 일괄 사퇴로 이 같은 계획을 전면 수정해 조강특위 심사로 대신하기로 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당무감사를 백지화한 이유에 대해 "당무감사는 60일간의 공고 기간이 필요하고, 감사 후에 다시 조강특위를 구성해야 한다"며 "그렇게 하기보다는 조강특위를 거쳐 우선으로 재임명 절차를 빠르게 밟고 당이 안정되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김 위원장은 조강특위의 심사 기준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면서요?

=. 김 위원장은 "아직 말씀을 못 드리지만, 조강특위 위원뿐 아니라 비대위, 시도당 위원장들과도 협의해 결정할 사안"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그러면서 "그동안 비전과 가치를 설정하는 작업 등 당내 혁신을 하면서 '인적쇄신을 안 하겠다'고 한 적이 없다"며 "인적쇄신을 포함한 당헌당규 개정 등 여러가지 혁신안을 사실상 12월 말까지 완료해 내년 2월께 전당대회를 치를 수 있게 하겠다"고 했습니다.

아울러 그는 당협위원장 일괄사퇴 처리가 '인위적 인적청산'이라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는 "특정인이나 특정 계파를 지목해 처리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매년 하는 당무감사와 거의 같은 성격으로, 강도는 좀 강할 수 있다는 정도로 이해해달라"고 강조했습니다.

 

▲ 자유한국당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