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는 27일 평양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고위급회담이 내달 초중순께 열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고위급회담 개최 시점에 대해 "10월 이른 시기 아닐까 생각한다"며 "(평양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에서 방향을 정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죠?

=. 이 당국자는 "고위급회담에서 군사공동위원회 (개최일정)까지 (합의)될지 모르겠는데 적십자회담, 분야별 분과회담 등의 구체적 윤곽들이 잡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덧붙였습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평양에서 서울로 돌아와 가진 대국민보고에서 "남북고위급회담을 이른 시일 내에 개최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4·27 판문점선언 이후에도 이행방안 논의를 위한 고위급회담이 열렸다면서요?

=. 네, 이 당국자는 10·4선언 11주년 기념식 개최와 관련해서는 "시기나 규모 등에 대해 남북 간 협의가 진행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그는 "평양정상회담과 추석 연휴가 끝나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정상 가동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금주 중 (남북) 소장 회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남측 사무처에 대응하는 북측 조직이 구성돼 우리 쪽에 통보됐는지와 관련해서는 "곧 열리는 소장 회의에서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