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도교육청의 부정부패는 어떠한 방해가 있다하여도 반드시 밝혀낼 것이다. -

- 경북도교육청의 부정부패는 어떠한 방해가 있다하여도 반드시 밝혀낼 것이다. -
<성명서>
동아일보는 부정부패 옹호집단인가?
- 경북도교육청의 부정부패는 어떠한 방해가 있다하여도 반드시 밝혀낼 것이다. -

동아일보가 24일자 보도를 통해 경북도교육청의 비리 척결을 위해 국정감사를 진행하고 있는 민주노동당 최순영 의원, 열린우리당 복기왕 의원, 경북교육비리척결비상대책위원회의 활동이 마치 불법적인 활동인냥 호도하고 있는데 대하여 전국공무원노동조합(위원장 김영길, 이하 공무원노조) 14만 조합원은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

동아일보는 의원실에서 관련자료를 피감기관 관련 단체에 건네주었다고 말하고 있으나 사실은 의원실에서 전문성 확보를 위해 민주노동당 경북도당, 전교조 경북지부, 공무원노조 경북교육청지부, 참교육학부모회 경북지부가 함께 활동하고 있는 경북교육비리척결비상대책위에 분석을 의뢰한 것으로 이들 단체를 피감기관 관련단체라 할 수는 없을 것이다.

특히, 국정감사 자료를 요구하게 된 계기가 경북교육비리척결비상대책위의 비리 척결 사업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을 볼 때도 이 단체 소속원들을 피감기관 소속 인사라고 보는 동아일보의 시각에는 문제가 있다고 할 것이다.
동아일보의 이번 보도가 비리 척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제 단체를 비난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비리 집단을 보호하는 역할에 일조하는 것으로 보이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언론의 역할은 우리 사회가 바람직한 모습을 갖출 수 있도록 올바른 여론을 형성하는 일이라 할 것이다.
그런 점에서 본다면 동아일보는 국정감사를 요구한 이유가 무엇인지, 경북도교육청 비리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취재하여 비리 척결에 노력했어야 했다.
그런데도 동아일보가 경북도교육청의 비리 문제에 대해서 침묵하고 있다가 오히려 비리를 척결하려는 제 단체에 대해서 문제 삼는 것은 언론의 제 역할을 방기하고 있다 할 것이다.

또한, 의원실에서 입수한 교육인적자원부의 전국시도교육청 교구 납품에 대한 특별 감사 결과에 따르면 단체수의계약 부적정, 구매계약 과정의 문제 등 전국 시도교육청 2개 본청에서 8건, 43개 지역교육청에서 109건, 56개 학교에서 64건이 지적되었다.
형식적인 감사를 실시한 것으로 보이는 지역이 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교구납품 비리 문제는 경북도교육청만의 문제가 아닌 전국적인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렇게 전국적으로 만연된 부정부패를 척결하려는 노력을 보이고 있는 제 애국단체에게 마치 불법으로 자료를 입수한 것인 양 보도하는 동아일보의 진위가 무엇인지 따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공무원노조는 동아일보가 왜곡 보도한 경북도 교육청의 비리가 발본색원 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여 투쟁할 것임을 분명히 하면서, 모든 언론은 가장 깨끗해야할 교육계가 비리 의혹에 쌓여 있다는 점을 바로 인식하여 국민이 낸 세금이 올바르게 학생 교육에 사용될 수 있도록 앞장서서 노력해 줄 것을 촉구한다.

2005. 2. 24

전 국 공 무 원 노 동 조 합

정용해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