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뉴스/이지폴뉴스】경상북도와 포항시가 주최하고 경북테크노파크, 포스텍, 경북교육청, 포항지능로봇연구소, 포항테크노파크 등이 주관하는 제8회 경북과학축전이 26일 포항 실내체육관에서 개막되었다.



올해 경북과학축전 행사는 매년 포항시가 개최하고 있는 포항 가족과학축제와 병행하여 실시하게 돼 여러가지 다채로운 콘텐츠로 어느 때 행사보다 내용이 풍성한 가운데 열려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주요행사로는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 및 전시회, 열린 과학체험마당, 첨단산업기술박람회, 경북벤처박람회, 첨단과학관, 가족안전 119체험캠프, 포항 가족과학잔치 등 많은 체험공간을 마련되어 있다.



특히 포항지능로봇연구소에서 주관으로 총상금 8천9백만 원이 걸려있는 한국지능로봇경진대회는 전국 80개 팀(지능로봇 분야 68개 팀, 청소로봇분야 12개 팀)이 참가한다.

이중 외국 6개 팀(중국, 대만, 일본, 싱가포르)도 참가하며, 대회 입상 지능로봇은 경북과학축전 기간에 계속 전시 및 시연하게 된다.

이 밖에도 첨단산업기술박람회에서는 경상북도홍보관, 포항시간, 지역기술이 전관, 포항나노집적관 등에서 기술개발 연구 성과품을 전시한다.

35개의 과학체험전으로 구성된 열린 과학체험 한마당에서는 진공의 세상에는 이런 일이!, 말하는 줄, 불 없이 불 켜기, 왕눈이 외발 자전거, 사인펜으로 만드는 책갈피, 풍선으로 만들어요, 신기한 마술피리 등이 준비되어 있다.

특히, 처음으로 생긴 첨단과학관에서는 유비쿼터스관, 로봇격투기 및 가족로봇 만들기, 온라인 게임대회 등이 펼쳐지는데 청소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과학분야를 모아 흥미로운 과학세계를 소개한다.

또한, 부대행사로 ‘제4회 포항 가족과학축제’와 ‘가족안전 119체험 캠프’는가 마련됐다. 포항 가족과학축제는 “우주로의 여행”이라는 주제로 우주에서 생활하는 물건과 먹을 것 등 전시와 다양한 체험을 통해 우주인이 어떻게 생활하는지를 알 수 있다.

<무단전재 재배포 금지 /위 기사에 대한 모든 법적 권한 및 책임은 저작권자 포항뉴스에 있음>

포항뉴스 다른기사보기

     [이지폴뉴스]   포항뉴스 이우식기자   bbiko21@naver.com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