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리우폴 시내 중심지에서 시가전 벌어져
영국 정부, 우크라 난민 2만100명에 3년 거주 비자 발급

[뉴스캔=장마리 기자] 우크라이나 남부도시 마리우폴의 한 극장이 러시아군의 미사일 공격을 받으면서 이곳에 숨어지내던 주민 약 300명이 숨진 것으로 보인다고 영국 BBC가 2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페트르 안드리우스첸코 마리우폴 시장 보좌관은 BBC 월드 서비스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공격이 있기 직전에 600여명의 시민들이 극장에 대피해 있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러시아군 미사일 공격을 받은 우크라 마리우폴의 한 극장 모습(사진=BBC)

이들 중 300명은 다행히 극장의 지하에 위치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우크라이나 마리우폴의 한 관리는 주민 약 300명이 러시아 군의 미사일 공격으로 숨졌다고 확인했다. 

 그러나 극장 인근에서 여전히 시가전이 벌어지고 있어 시 당국이 구조 작업을 벌이지 못하고 있으며 러시아는 여전히 이 지역에 폭격을 가하고 있다고 이 관리는 말했다. 

 안드리우스첸코 보좌관은 미사일 공격 이전에 극장에 있던 주민들의 인적 사항을 파악했고, 미사일 공격 이후 생존자들을 면담해 사망자 수는 거의 확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 시내 중심부에서 시가전이 벌어지고 있지만 러시아가 아직 마리우폴을 완전 장악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영국 정부는 영국에 가족이 살고 있는 우크라이나 피난민 중 약 2만100명에 대해 비자를 발급했다고 영국 내부무가 발표했다. 

영국 정부는 우크라 난민 2만100명에 대해 3년 거주비자 발급했다.(사진=BBC)

 

영국은 전쟁을 피해온 우크라이나 난민 중 영국에 거주하고 있는 우크라이나인의 직계 가족이나 가까운 친척에 대해 3년간의 비자를 허용해주고 있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난민들에게 비자없이 3년 이상 거주할 수 있도록 한 유럽연합(EU)에 비해 너무 엄격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