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핵 등 능력 증진시켜 우리에게 많은 어려움 주는 상황"

한덕수 국무총리 내정자가 3일 윤석열 당선인의 내정 발표 직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한덕수 국무총리 내정자가 3일 윤석열 당선인의 내정 발표 직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캔=장덕수 기자]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는 3일 "경제와 지정학적 여건이 매우 엄중한 가운데 국무총리 지명이라는 아주 큰 짐을 지게 돼 영광스러우면서도 매우 무겁고 큰 책임을 느낀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윤석열 당선인의 내정 발표직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강대국간 전략적 경쟁과 북한 능력 증진은 많은 어려움을 주는 상황이어서 국익중심 외교와 자강력 강화에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 당선자는 "코로나19 팬데믹에 불철주야 24시간 애쓰시는 전국 의료진과 간호 종사하는 분들에 정말 깊은 감사 말씀을 드리고, 정부도 이런 노력을 총괄 주도하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한 후보자는 이어 "전염병 대응 과정에서 일어나는 경제, 특히 중소·영세상인과 중소기업의 어려움은 더 말할 필요가 없다"면서 "이것이 거시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세계적 부품 산업 공급에 차질을 빚어 인플레이션으로 민생을 더 어렵게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지정학적 외교안보 상황과 관련, 한 후보자는 "우크라이나 사태는 에너지 가격을 천정부지로 올리고 있고, 미국과 중국, 러시아 이런 강대국간 전략적 지정학적 경쟁은 우리에게 큰 위협"이라며 "가까이는 북한이 여러 핵을 비롯한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우리에게 많은 어려움을 주는 상황"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경제와 안보가 하나로 뭉쳐서 굴러가는 과정에서 우리에게 주는 어려움은 세계화, 개방, 시장경제를 다소 변경시켜야 하는 과제를 던지고 있다"고 진단한 한 당선자는 "운영에 있어 더 세밀하고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한 조정은 시기를 놓치지 않고 해야 한다"면서 "결국 국익중심외교와 강한 국가를 위한 자강 노력을 매우 강화해야 하는 필요성을 제시한다"고 말했습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