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침변경 및 청와대 이전 필요성 직접 설명회 검토...5월 10일 청와대 개방 약속 이행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월 30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 내 무료 급식소인 명동밥집에서 배식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사진=인수위)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3월 30일 서울 중구 명동성당 내 무료 급식소인 명동밥집에서 배식 봉사활동을 하고 있다.(사진=인수위)

[뉴스캔=장덕수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취임 첫날부터 용산 집무실에서 근무한다는 방침을 사실상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 당선인의 가까운 지인은 4일 "윤 당선인이 용산 국방부청사로의 이전 일정을 무리하게 추진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인수위(청와대 이전 태스크포스(TF))에 전달한 것으로 안다"면서 "국방부 이전 및 리모델링이 끝날 때까지 현재 근무 중인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을 사용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지인은 "조만간 청와대 이전 방침 변경을 윤 당선인이 직접 밝히고 청와대 이전 필요성과 당선인의 생각을 설명할 것으로 안다"면서 "국민과의 공개 토론도 검토했던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관련, 인수위 관계자도 이날 '대통령 취임일인 5월 10일 용산 집무실 입주는 물 건너 간 셈이 아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회의 과정에서 세밀한 이야기가 나오지 않은지 꽤 됐다"며 "무리하게 '이거 아니면 안된다'라는 외통수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이전하기 위한 윤 당선인 측과 현정부 측간 실무협의에서 집무실 이전에 필요한 예비비 가운데 일부인 300억원대를 1차적으로 집행하는 데 의견을 모으고 5일 국무회의에서 처리키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 당선인 측은 "집무실 이전에 496억원 정도의 재정이 들어간다는 큰 원안을 저희가 제시했고, 그 이후에 청와대 및 관련 부처들과 협의 과정이 있다"며 "(협의 내용을) 일일이 보고 받진 않는다. 결정이 되면 자연스럽게 알 때가 올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윤 당선인이 약속한 5월 10일 청와대 개방은 계획대로 추진됩니다.

이 관계자는 "(5월10일 청와대 개방은) 국민 여러분께 약속을 드렸다"며 "청와대가 새로운 현대사에 대한 산 교육의 장으로 국민 품으로 돌아오고, 국민께서 아름다운 청와대를 직접 체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