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보호 투자에 1000억 약속... 사건발생 원인 아직도 못찾아

 

황현식 LG유플러스 대표가 16일 용산 본사 사옥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개인정보 유출 관련 사과 발언을 하고 있다. /이건우 기자

[뉴스캔=이건우 기자] LG유플러스의 황현식 대표가 결국 고개를 숙였다. 정보유출 사건 발생 한 달여 만이다.

지난해 말부터 LG유플러스는 5차례의 디도스 공격으로 인터넷 서비스 장애를 겪었고 29만명의 가입자 정보까지 유출되는 등 한동안 잠잠하던 '고객정보 유출' 사건을 상기시킨 장본인으로 떠올랐다. 

이에 따라 황 대표는 16일 서울 용산 본사 사옥에서 디도스 공격으로 인한 인터넷 서비스 오류에 대해 사과하고 사고 재발방지를 위한 사이버 안전혁신안을 발표했다.

그는 "정보 유출과 인터넷 서비스 오류로 불편을 겪은 고객분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모든 사업의 출발점은 고객이라는 점을 되새겨 고객 관점에서 기본부터 다시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황 대표는 공식적인 사과와 별개로 정보보호를 위한 투자규모를  현재의 3배 수준인 연간 1000억원으로 확대하고 보안 전문가를 적극 영입해 안전시스템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그가 내세운 사고 재발 방지 대책인 사이버 혁신안은 ▲정보보호 조직·인력·투자 확대 ▲외부 보안전문가와 취약점 사전점검·모의 해킹 ▲선진화된 보안기술 적용 및 미래보안기술 연구·투자 ▲사이버 보안 전문인력 육성 ▲사이버 보안 혁신 활동 보고서 발간 등이다. 

이와 함께 황 대표는 학계와 법조계, NGO 등과 함께 피해지원협의체를 구성해 고객별 유형을 고려한 종합 피해 지원안을 마련하고 피해신고센터도 별도 운영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황 대표의 사과와 대책 발표에도 불구하고 LG유플러스는 이번 사건 발생의 원인이나 디도스 공격자 신원 등을 아직까지 밝혀내지 못했다고 스스로 시인했으며 여전히 경찰 수사를 지켜보고 있다는 입장만 반복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