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이지폴뉴스]한때 연봉 2억을 받는 보험 FC로 잘 나가던 그가 2년 전 사기를 당하면서 전 재산을 탕진했다. 1시간에 강사료 100만원씩 받으며 강의를 나가던 중 지인을 통해 한 소형 풍력발전기 제조업체 사장을 만났다. 악연이 시작된 것. 하지만 당시 생소하게만 들렸던 신재생에너지인 ´풍력´은 그에게 새로운 도전 과제로 다가왔다. 결국 업체의 사기행각으로 그는 가지고 있던 모든 것을 잃고 말았다.

그러나 그가 대단위 태양광 발전소로 웃음을 되찾았다. 이야기의 주인공인 ㈜미래에너지 장동일 대표가 국내 최초로 민간인 대규모 태양광발전 사업자로 돌아온 것이다.

장 대표는 "재생에너지로 무너졌던 삶을 재생에너지로 다시 일으킨 셈"이라고 말했다. 태양광이 그의 미래라고 생각한 장 대표는 지난 2년간 태양광에만 매달렸다. 발전 원리부터 사업 기획까지 꼼꼼히 공부했다.

이어 장 대표는 태양광 발전기 조사와 부지를 선정하기 위해 발에 땀이 나도록 돌아다녔다. 2년의 시간이 지난 후 현재 그는 전라남도 순천군 벌교에 태양광발전소 운영을 앞두고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 규모만 약 7만㎡(2만1450평)에 1.5MW급 발전소로 115억원이 투입됐다.

은행에서 프로젝트파이낸싱(PF)방식으로 100억원을 확보했다. 이만한 액수는 개인이 받아내긴 쉽지 않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시공사를 대기업으로 선택하면 은행에서 자금을 받아내기 더 쉽다. 사업성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장 대표가 손을 뻗친 곳은 서울마린이다. 이 회사는 일본 산요전기의 태양광 모듈을 수입하고 발전소 시공도 하고 있다.

대기업과 비교해 규모가 작은 서울마린을 선택한 이유는 ´윤리적´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장 대표는 "사기를 당해봐서 그런지 서울마린은 이것저것 따져봐도 정직하고 윤리적인 점이 가장 마음에 들었다"고 했다. 그는 이 회사를 통해 7140장의 모듈을 확보할 수 있었다.

태양광으로 발전한 전력을 생활에서 사용가능한 전력으로 바꿔주는 ´인버터´ 선택도 남달랐다. 그는 "100년 넘는 전통을 가지고 있는 명전사는 지금까지도 인버터를 손으로 다 만들고 있다"며 "땅부터 인버터까지 모두 신중하게 결정을 내렸다"고 밝혔다.

그런 신중함 때문일까. 장 대표의 ´미래´에 성장가도가 예고되고 있다.

1.5MW급 태양광 발전소 인허가 사업을 진행하면서 미래에너지란 회사를 차려 태양광사업 컨설팅도 진행 중이다. 노하우를 이용해 부지 선정부터 인허가 등 전반 업무를 대행해 주고 있는 것이다.

그는 "처음 2억원을 가지고 태양광사업에 도전장을 내밀었다"며 "주변사람들이 모두 ´무모하다´고 말했을 땐 서운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불가능이란 말을 들으면서도 집념으로 승부를 걸었다.

이제 사람들은 그를 ´기적의 사나이´라고 부른다.

     [이지폴뉴스]   이투뉴스-조민영기자   jo@e2news.com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