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 규모”...약 22만 박스 주문처리 가능 

컬리는 경기도 평택시에 최대 규모의 ‘컬리 평택물류센터’를 열었다. [사진 출처=컬리 제공]
컬리는 경기도 평택시에 최대 규모의 ‘컬리 평택물류센터’를 열었다. [사진 출처=컬리 제공]

[뉴스캔=이동림 기자] 새벽 배송업체 컬리가 경기도 평택시에 새 물류센터를 열면서 물류망을 확대한다. 규모, 시스템, 환경 등 측면에서 볼 때 향후 컬리 물류의 핵심 기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날(3일) 회사는 보도자료를 통해 현지에 들어선 평택물류센터는 컬리 물류센터 중 최대 규모로 지어졌다고 밝혔다. 총 8개층, 19만9762㎡ 면적으로 축구장 28개 크기다. 면적은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샛별배송을 담당하는 김포물류센터보다 약 2배 크고, 부산, 울산, 대구 등 영남 지역을 담당하는 동남권 물류센터보다 더 크다. 

기존 컬리 물류센터들과 마찬가지로 냉장, 냉동, 상온 등 상품별로 각기 다른 온도 대의 처리공간을 한 곳에 통합했다. 

평택물류센터는 컬리 물류 기지 중 가장 큰 정온센터를 갖췄다. 정온센터는 외부 기온의 영향 없이 실내 온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공간이다. 상온 상품의 풀질이 여름철 고온과 겨울철 저온에 손상되는 것을 방지한다. 

평택물류센터는 최첨단 자동화 설비를 통해 하루 약 22만 박스의 주문 처리가 가능하다. 김포물류센터와 올해 4월 문 연 동남권물류센터의 일 주문 처리량까지 더하면 컬리 전체의 물류 생산성은 지난해 대비 약 20%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 

평택물류센터는 국토교통부에서 주관하는 스마트 물류센터 1등급 기준에 부합하는 예비인증을 따냈다. 자동화 설비 설계, 운영, 안전, 환경, 물류정보시스템 등 모든 항목에 걸쳐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평택물류센터는 주로 서울, 경기 등 수도권 남부와 충청권 일부 지역의 샛별배송을 맡는다. 

김슬아 컬리 대표는 “평택물류센터는 첨단 물류 기술을 기반으로 수도권과 충청권 샛별배송은 물론 지방 택배 배송도 책임지는 컬리 물류의 중심기지 역할을 할 것”이라며 “빠른 최적화를 통해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의 원동력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