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매출액 100兆 달성 목표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 선포

12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LG사이언스파크에서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12일 서울 강서구 마곡동 LG사이언스파크에서 조주완 LG전자 사장이 발표하고 있다. [사진=LG전자 제공]

[뉴스캔=이동림 기자] LG전자가 가전 기업에 머무르지 않고 고객의 다양한 경험을 연결,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브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겠다는 비전을 선포했다.

12일 서울 강서구 LG사이언스파크에서 열린 LG전자 기자간담회에서 조주완 사장은 “‘가전은 LG’라는 과거의 영광에 머무르지 않겠다. 새로운 성장동력을 기반으로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해 2030년엔 매출 100조원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LG전자는 목표 달성을 위한 3대 성장동력으로 비하드웨어(Non-HW), 기업간 거래(B2B), 신사업 등을 꼽았다. 이들 3대 축의 매출·영업이익 비중을 2030년까지 50% 이상으로 끌어올려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삼겠다는 것이다.

LG전자는 이에 맞춰 판매 시점에 매출과 수익이 발생하던 제품(HW) 중심 사업에서 콘텐츠·서비스·구독·솔루션 등 무형의 사업을 추가해 수익을 지속해서 창출하는 순환형 모델로 사업 구조를 대폭 혁신할 계획이다. 전 세계 고객이 쓰고 있는 수억대의 LG 제품에 서비스를 결합해 고객 관계 중심 사업모델을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B2B 사업도 더욱 속도를 붙이기로 했다. 지난 65년간 집 안 공간을 중심으로 혁신을 이어온 기존 사업에서 모빌리티, 가상공간 등으로 영역을 확장한다는 취지다. 

디지털 헬스 케어와 전기차 등 신사업도 추진한다. 디지털 헬스 케어의 경우 미국 실리콘밸리 소재 북미이노베이션센터(NAIC)가 중심이 돼 전략적 투자를 이어간다. 전기차 충전 사업은 단순 충전기 판매에 그치지 않고 관제 영역을 아우르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3대 성장축 분야에 50조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연구개발(R&D) 투자 부분에만 25조원 이상을 투자하며, 설비투자에도 17조원, 전략투자에도 7조원 등을 배정했다.

조 사장은 “앞으로 LG전자는 좋은 제품을 만드는 최고 가전 브랜드에 그치지 않고, 사업모델과 방식의 혁신을 통해 고객의 다양한 공간과 경험을 연결, 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도약하는 담대한 도전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러한 목표를 향해 일하는 방법과 소통하는 방식까지 리인벤트함으로써 새로운 LG전자를 만들어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LG전자 #조주완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