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공운위, 김동철 등 복수 후보자 추천...역대 첫 정치인 출신
김동철, 4선 출신 '정책통'...국회 산자위원장 이력에 尹과 인연도

김동철 전 바른미래당 의원 [사진=국민의힘 사무처 제공]
김동철 전 바른미래당 의원 [사진=국민의힘 사무처 제공]

[뉴스캔=박진용 기자] 한국전력공사(한전) 신임 사장에 김동철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사실상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르면 오는 9월 중으로 공식 취임이 이뤄질 가능성이 거론된다.   

만약 김 전 의원이 한전 사장으로 취임하게 되면 한전은 역대 최초로 정계 출신 인사를 수장으로 맞게 된다.

산업은행에서 퇴직한 뒤 권노갑 전 의원의 보좌관으로 발탁되며 정계에 발을 들인 김 전 의원은 17~20대 국회에서 내리 재선(광주 광산구갑)했고 옛 열린우리당, 국민의당, 바른미래당 등을 두루 거친 정무·정책통이다.

현역 의원으로 활동했을 당시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국토교통위원회 등 여러 상임위에서 의정을 폈으며 과거 한국석유수출입협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다. 

다만 그런 그도 한전이 봉착한 47조 원가량의 천문학적 부채 리스크를 해소할 적임자인지에 대한 의문부호가 달린다. 정치권 출신 인사가 한전이라는 거대 에너지 공기업의 사장으로 부임하는 것이 적절하냐에 대한 업계 우려도 분출하는 모양새다.   

28일 기획재정부와 관가에 따르면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운영위원회(이하 공운위)는 앞서 지난 25일 회의에서 김 전 의원 등을 차기 한전 사장 후보자로 추천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복수 후보자가 추천된 상황이나 그 중 김 전 의원이 차기 한전 사장으로 가장 유력시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배경으로 윤석열 정권과의 접점이 거론된다. 김 전 의원은 지난 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당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지지하며 윤석열 캠프 특별고문을 맡은 바 있다. 이어 지난해 3월 국정 인수인계를 위해 발족한 윤석열 당선인의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선 국민통합위원회 부위원장을 지냈다. 

아울러 한전 본사가 전남 나주시에 위치한 만큼, 지역사회에서는 호남(광주) 출신 정계 인사인 그에게 호의적인 것으로 전해진다. 김 전 의원이 과거 국회에서 한전 소관 상임위인 산자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한 이력도 재조명된다.

기재부, 산업부 등 관가에 따르면 현 정부는 지난 5월 한전 사장 직이 공석 상태에 놓이자 '한전맨'이 아닌 외부 인사 발탁을 적극 검토해 온 것으로 전해진다. 한전이 처한 재무 리스크를 극복할 만한 진취적이고 추진력 있는 외부 리더십 영입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다.   

기재부와 산업부 내부 사정에 밝은 한전의 한 관계자는 이날 <뉴스캔>과의 통화에서 "한전 사장 자리가 비면서 (정부가) 정계 인사를 적극 물색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산업부 출신 정통 공무원이나 한전 내부 인사보다는 개혁적 성향의 정치권 인사가 아무래도 현 정부의 에너지 정책 기조를 추진력 있게 실행할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이런 가운데 오는 10월 국회 국정감사 일정 등을 고려하면 내달(9월)에는 한전 신임 사장 선임이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한전은 현재 재정 위기 극복 선결과제가 시급한 데다, 전국 단위로 첨단산업단지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 만큼 한전 전력망 구축이 요구되는 시점에서 최종 의사결정권을 쥔 사장 직을 더 이상 비워둘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에 있는 한전 본사 사옥 모습. [사진=한전 제공]
전남 나주시 빛가람동에 있는 한전 본사 사옥 모습. [사진=한전 제공]

한전은 현재 역대급 규모의 채무 누적 등으로 재정이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상황이다. 글로벌 에너지 위기로 인해 2021년 하반기부터 발전단가가 급등하며 이 기간 발생한 누적 적자만 무려 47조 원에 달했고, 한전의 총부채도 역대 최초로 200조 원을 상회했다. 한전에 따르면 지난 6월 기준 총부채는 201조4000억 원이다. 

이런 가운데 한전은 자체 재정으로 전력·발전원료를 구입할 여력이 되지 않자 이를 채권 발행으로 메우고 있다. 그러나 이마저도 법정 한도 초과로 채권 추가발행이 어렵게 됐다. 

이에 지난해 국회는 한전의 채무불이행 사태를 우려해 한전법을 개정하며 한전채권 발행 한도를 늘렸으나, 적자경영이 지속되고 있는 지금의 흐름이라면 추가 한도 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편 한전 신임 사장은 기재부 공운위가 추천한 복수 후보자 중 1명을 산업부가 최종 선별, 추천하게 되고 추천된 최종 후보자는 한전 이사회 임시 주총과 대통령 재가로 취임 여부가 확정된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