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행사장에 1만1000여명 운집...보고, 맛보고, 즐기는 식품축제로

 16일 성료한 ‘NS푸드페스타’의 다문화가정 대상 쿠킹클래스참가자 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NS홈쇼핑 제공]
 16일 성료한 ‘NS푸드페스타’의 다문화가정 대상 쿠킹클래스참가자 들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NS홈쇼핑 제공]

[뉴스캔=박선영 기자] NS홈쇼핑은 ‘최고의 맛’을 겨루고 즐기는 국내 유일의 거버넌스형 식품축제 ‘NS 푸드페스타 2023 in 익산’이 16일 성료하며 총 1만1000여명이 방문하는 기록을 세웠다고 17일 밝혔다.

NS홈쇼핑과 익산시가 주최한 해당 축제는 악천후의 날씨 속에도 1일차 5000명, 2일차 6000명이 방문했다. 

첫날 행사는 국내 최대 상금 규모인 총 1억원을 건 요리경연인 ’미식레시피’가 펼쳐졌다. 올해로 16년차 요리 대회인 ‘미식 레시피’ 경연에서는 ‘건강 익산 고구마 쌀뇨끼’의 최진혁, 김지현씨 팀이 종합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본행사를 앞두고 마련된 ‘가루쌀’라면을 활용한 ‘청춘셰프 라면요리왕’대회에서는 ‘가루쌀 비건라면’의 유민서씨가 1위를 차지했다. 

둘째 날에는 ‘푸드 컨퍼런스’와 ‘쿠킹 클래스’ 등의 주요 프로그램 참여객과 주말나들이를 위해 행사장을 찾은 가족단위 방문객의 발길이 이어지며 성황을 이뤘다.

푸드 컨퍼런스는 식품 산업의 전문성과 공익성을 강화한 행사의 성격을 엿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안유영 농림축산식품부 과장이 식량 주권 강화를 위한 전략 작물 ‘가루쌀’에 대한 내용을 발표했으며 이어 ‘소스를 이용한 메뉴개발’을 주제로 최수근 한국소스학회 회장의 강연,  서상근 하림산업 전무의 ‘신선한 식재료를 활용한 라면 개발 사례’ 등의 발표가 이어졌다.

농림축산식품부 안유영 과장이 식량주권 강화를 위한 전략 작물 ‘가루쌀’에 대해 발표 하고 있다. [사진=NS홈쇼핑 제공]
농림축산식품부 안유영 과장이 식량주권 강화를 위한 전략 작물 ‘가루쌀’에 대해 발표 하고 있다. [사진=NS홈쇼핑 제공]

2부로 진행된 쿠킹클래스 행사 1부에서는 음식 문화의 차이로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가정을 위해 2022년 NS 쿡페스트 요리경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임영균씨가 나서 ‘닭고기 덮밥’ 만들기를 진행했다. 2부에서는 홍신애 요리연구가가 아이들과 ‘도시락 만들기’를 진행했다. 음식을 만들고 완성하며 자신감을 얻고 내가 만든 건강한 요리를 맛있게 즐기는 쿠킹클래스를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NS홈쇼핑은 ‘입점 상담관’으로 지역 소상공인과 입점 상담 및 컨설팅을 진행하고, ‘NS식품안전연구소 홍보부스’에서 연구원들이 직접 식품안전 점검 체험을 제공하여 건전한 식품 생산과 유통을 위한 NS홈쇼핑의 노력에 공감을 얻는 시간도 가졌다.

축제기간 중 수도 서울과 식품 수도 익산을 잇는 미식관광열차도 시범 운행해 ‘NS 푸드페스타’를 비롯 익산보석박물관과 익산 아가페정원 등 지역 관광자원과 식품산업을 연계한 새로운 관광 콘텐츠를 내놔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도 키웠다.

조항목 NS홈쇼핑 대표이사는 “앞으로도 자사는 식품산업 발전에 기여 하고, 지역 경제 활성화와 국토균형발전을 앞당기 위한 상생협력의 뜻을 이어가는 축제로 ‘NS푸드페스타’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NS 푸드페스타는 NS홈쇼핑이 2008년부터 개최해온 식품문화축제다. 매년 다양한 레시피를 발굴하며, 우리 먹거리의 소비를 촉진하고 농어촌의 지속가능한 성장에 기여하기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요리 경연을 이어왔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