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ESG기준원 ESG 평가 통합 ‘A+’ 등급 획득
환경, 사회, 지배구조 모두 ‘A+’

KT&G 서울본사 전경. [사진=KT&G 제공]
KT&G 서울본사 전경. [사진=KT&G 제공]

[뉴스캔=이동림 기자] KT&G는 한국ESG기준원(KCGS)이 발표한 ‘KCGS ESG 평가·등급 공표’에서 통합 ‘A+’등급(매우 우수)을 획득했다.

KT&G는 올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 모든 분야에서 ‘A+’등급을 획득, 13년 연속 A등급(우수) 이상의 평가를 받았다. 이번 평가 대상 기업 1049개 기업 가운데 통합 ‘A+’를 받은 기업은 식품·음료·담배 분야에서 KT&G가 유일하다.

평가기관은 KT&G가 지배구조 분야에서 이사회 역량 구성표인 BSM을 선제적으로 도입해 이사회 중심의 ‘책임 전문 경영체제’를 강화한 점을 높이 평가했다. 또 이사회 다양성과 독립성 정책 마련, 그룹 윤리 헌장 제정 등의 노력을 인정했다.

환경 분야에서도 ‘A+’등급을 받았다. 중장기 목표 기반의 환경경영 계획인 ‘2030 KT&G 그린 임팩트’ 수립 및 실시, 온실가스 감축, 수자원 관리, 폐디바이스 재활용 등 정량적 성과 창출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사회 분야에서는 근로자 다양성·포용성 제고를 위한 목표 수립과 공급망에서의 ESG 실행 성과 등으로 5년 연속 A+를 유지 중이다.

KT&G 관계자는 “앞으로도 가시적인 ESG 성과를 창출하고 지속가능성과 연계된 리스크와 기회를 적극적으로 관리해 나갈 것”이라며 “가치사슬과 연계해 당사만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해외에서 KT&G의 지속가능경영은 높이 평가받고 있다. 2021년 2월부터 세계적 투자정보 제공기관인 MSCI(모건스탠리)의 ESG 평가에서 동종산업 최고 등급인 ‘AA등급’을 3년 연속 획득했다. 국내에서는 ‘2022 지속가능경영 유공 정부포상’에서 종합 ESG 부문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