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만에 한국인 CEO 체제로

이문구 동양생명 신임 대표 내정자. [사진=동양생명 제공]
이문구 동양생명 신임 대표 내정자. [사진=동양생명 제공]

[뉴스캔=이동림 기자] 이문구 마케팅 총괄(CMO) 전무가 동양생명 신임 대표로 내정됐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동양생명 임시 이사회와 임원추천위원회는 4일 이 CMO를 신임 대표로 단독 추천했다. 내년 2월 열리는 이사회에서 이 내정자의 대표 선임 여부를 확정할 예정이다. 이 내정자가 대표가 되면 2018년 구한서 대표 이후 5년 만에 한국인이 지휘봉을 쥐게 되는 것이다.

이 내정자는 1965년생으로 한양대 교육공학과를 졸업하고, 동양생명에 1992년 입사한 이후 사업단장, 제휴전략팀장, 이사 등을 거쳤다.

회사 관계자는 “명확한 논리적 관계를 통한 실행 및 우수한 사업추진 능력, 동양생명 조직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있는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앞서 동양생명은 저우궈단 대표가 건강상의 이유 등으로 고민 끝에 그룹 및 이사회 의장과 미팅 후 사임을 결정했다고 밝힌 바 있다. 공식 임기는 내년 2월 말까지였다. 또 저우궈단 대표의 사임 결정은 임기 전 이루고자 한 바를 어느 정도 이뤘다는 판단 때문이라고 전했다.

그가 임기 중 동양생명의 지속 성장이 가능한 사업모델을 구축했고, 경쟁력 있는 미들백오피스(IT, 언더라이팅 등)와 전문화된 젊은 관리조직도 만들었다는 게 회사 측 평가다. 이 내정자도 저우궈단 대표가 직접 차기 대표로 추천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