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경영 화두 “차별적 고객가치”
영상 메세지…“고객이 ‘와우’ 하도록”

구광모 LG그룹 회장 영상 신년사. [사진=LG 제공]
구광모 LG그룹 회장 영상 신년사. [사진=LG 제공]

[뉴스캔=이동림 기자]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024년 신년사에서도 어김없이 LG만의 ‘차별적 고객가치’를 화두로 제시했다.

20일 구 회장은 디지털 영상이 담긴 이메일을 통해 2024년 신년사를 내부 구성원에게 전했다. 이를 통해 “지난 5년간 고객가치 혁신을 위해 노력하며 높아진 역량만큼 고객의 눈높이도 높아졌고, 모든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 고객 경험 혁신을 이야기하며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최고의 고객 경험 혁신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차별적 고객가치에 대한 몰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내년 화두로 ‘차별적 고객가치’를 제시한 구 회장은 ‘남들과 다르게’의 수준을 넘어, 새로운 생활 문화의 대명사가 되는 가치를 ‘차별적 고객가치’라고 정의했다. 또 그 사례로 트롬 스타일러와 건조기, 전기차 배터리, 올레드 등을 소개했다.

이어 “앞으로 우리가 만들어나갈 가치들도 고객이 기대하는 수준이나 눈높이를 훨씬 뛰어넘어 고객을 ‘와우’하게 만드는 감동을 주고, 미래의 고객들에게 전에 없던 새로운 생활 문화를 열어 줄 수 있어야 한다”며 “이런 가치들이 만들어지고 쌓여갈 때 LG가 대체 불가능한 온리 원의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구 회장은 “차별적 가치는 고객에 대한 마음에서 싹트고 끊임없는 시도로 결실을 맺는다”며 실행을 강조하는 한편, 본인 역시 현장의 소리를 귀담아듣겠다는 다짐을 구성원들에게 전했다.

또한 “차별적 고객가치는 이미 우리 유전자(DNA) 안에 깊이 자리해 있다”고 말했다. 그는 “LG그룹의 모태인 락희화학공업사는 사명에 ‘고객에게 즐겁고 기쁜 경험을 주겠다’는 의지를 담았었다”며 “LG에게 고객가치는 이름을 걸 만큼 중요한 약속이었고, 그 약속이 지금의 LG를 만들었고, 미래의 LG를 이끌 것이다”고 덧붙였다.

구 회장은 끝으로 “진정한 차별적 가치를 향한 도전이 고객 감동으로 이어지고 감동한 고객들로부터 받는 사랑이 우리의 자부심이 되는 2024년이 되면 좋겠다”며 신년사를 마무리했다.


◆ 6년째 ‘고객가치’ 강조...진화하는 경영철학


한편 구 회장은 2019년 취임 이후 매년 신년사를 통해 ‘고객’을 강조하며 자신만의 경영철학을 지속해서 진화·발전시켜오고 있다.

2019년 신년사를 통해 LG만의 고객가치를 ‘고객의 삶을 바꿀 수 있는 감동을 주는 것’, ‘남보다 앞서 주는 것’, ‘한두 차례가 아닌 지속해서 만들어 내는 것’으로 정의했다. 2020년에는 고객가치 실천의 출발점으로 고객 페인 포인트(고객이 불편함을 느끼는 지점)에 집중할 것을 당부했다. 

2021년에는 고객 초세분화(마이크로 세그멘테이션)를 통해 고객을 더 깊이 이해하고 공감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2년은 한 번 경험하면 다시 이전으로 돌아갈 수 없는 가치 있는 고객 경험을 만들자는 제안을, 올해는 ‘내가 만드는 고객가치’를 화두로 제시했다. 

이토록 구 회장이 ‘고객’을 강조하는 데는 세계적으로 저성장 기조가 굳어지고 경제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데 있다. 그래서 생존을 넘어 시장을 주도하고 경쟁에서 확실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는 ‘차별적 고객가치’를 만들기 위해 전력을 쏟아야 한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