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매출 연평균 20%↑...“3년 내 2조원 달성 예정”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1시간 즉시배송 활용 이미지. [사진=홈플러스 제공]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1시간 즉시배송 활용 이미지. [사진=홈플러스 제공]

[뉴스캔=이동림 기자] 홈플러스 온라인의 성장세가 매섭다. 편의, 속도, 효율에 집중한 ‘점포 기반 맞춤 배송’이 소비자들로부터 각광받고 있기 때문이다.

8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온라인은 지난 5년간 연평균 20%의 성장세를 기록했다. 2021년 회계연도부터 홈플러스 온라인은 3년 연속 매출 1조원 이상을 기록했다. 2023년 회계연도(2023년 3월~2024년 2월)에는 3분기 만에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특히, 홈플러스 익스프레스에서 1시간 내외로 배송하는 ‘즉시배송’의 경우 2021년 2월 공식 론칭 이후 지난해 12월까지 연평균 약 70%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매출 기여도 측면에서도 온라인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2017년 회계연도에 7%대에 불과했던 홈플러스 온라인 매출 기여도는 2022년 마감 실적 기준으로 약 15%로 증가했다. 지금과 같은 성장 추세를 이어간다면 온라인 매출이 향후 3년 내 2조원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 전망이다.

홈플러스는 전국 대형마트·익스프레스 점포의 80%를 온라인 물류 거점으로 활용하고 있다. 서울·경기권부터 강원·충청·전라·경상지역까지 ‘당일배송’은 물론 ‘즉시배송’까지 가능하다.

고객 관점에서는 원하는 배송 시간과 유형을 선택할 수 있어 주문 후 다음 날 아침까지 기다려야 하는 새벽배송보다 편리성 면에서 앞선다. 오후 7시 주문 시 당일 자정 전까지 받아볼 수 있는 ‘오늘밤 마트직송’, 주문 즉시 1시간 내 배송이 가능한 ‘즉시배송’ 등이 대표적이다.

회사 측도 온라인 물류센터 투자비와 새벽배송 운영 비용으로 인한 재무적 부담에서 벗어나 현재 갖추고 있는 온·오프라인 인프라를 극대화한다는 장점이 있다.


◆ 오프라인 먹거리, 온라인으로 확대 운영


이같은 온라인 성장세에는 오프라인 먹거리 상품 경쟁력을 온라인까지 확대한 운영 전략과 역량이 뒷받침됐다는 분석이다.

홈플러스 온라인은 먹거리, 신선식품의 신선도 유지를 위해 피킹부터 보관, 배송 등 전 단계에 걸쳐 콜드체인 시스템을 갖추고, 상온·냉장·냉동 순으로 상품을 담아 신선도를 최상으로 유지하는 등 피킹 동선을 효율화했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마트에서 70%의 비중을 차지하는 식품 카테고리가 온라인에서는 더 높은 인기를 끌며 식품 매출 비중이 90%에 육박하고 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축산·과일·건식 등이 큰 성장을 이루면서 온라인 매출 상위 품목으로 이름을 올렸다.

상품 경쟁력을 온라인까지 확장함으로써 3년 전과 비교해 2030 객수가 온라인 전체 30%, ‘1시간 즉시배송’은 무려 130% 증가하는 등 온라인 고객 기반 확대 측면에서도 성과를 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자사는 오프라인에서 쌓은 내공을 기반으로 온라인의 역량을 최적화하고 있다”며 “빠르게 움직이는 온라인 고객을 한발 더 앞서 만족시키는 ‘가장 편리한 홈플러스 온라인’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