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반대당론이 결정된 10일 최고위원-의원단 연석회의에서 행정수도이전과 관련 당론을 결정하기로 한 안건을 의원단 대다수는 알지 못했다. 행정수도이전과 같은 중차대한 문제에 대해 당론이 결정될 것을 미리 알았다면 당연 의원단의 참석률도 높았을 것이지만, 이를 몰랐던 심상정 원내수석부대표 등 5명의 의원들은 참석하지 못했던 것이다.

또한 이 연석회의에서 당론결정 논의의 기반이 됐던 행정수도이전문제특위의 1차보고서는 불충족한 것이었다. 한 특위 위원의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다´는 말은 이를 반증한다. 즉, 연석회의에서는 충분한 근거와 이유를 가지고 ´반대´당론과 ´대안´을 결정한 것이 아니라 다음날인 11일 정부의 행정수도 후보지 발표가 예고되고 있는 만큼 시기 적절성에 염두를 둔 것으로 보인다.

"이날 연석회의에서 김창현 사무총장과 노회찬 의원이 강하게 ´반대´당론을 결정할 것을 주장했다"는 한 최고위원의 말에 따라 최고위원과 의원단 내의 갈등은 아닌 것으로 보이나 당시 참석자들의 대다수인 최고위원들이 결정에 주축이 된 것만은 분명하다. 현재 조승수 의원은 ´찬성´당론을 주장했다고 밝혔고 심 부대표도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특히 이번 당론은 "특위에 소속돼 있는 충청권 지구당위원장들이 당원들과 주민들을 만나 의견수렴을 거쳐 ´반대´당론을 요구했다"며 충청권 특위 위원들의 입김도 상당히 작용한 결정이라고 밝혔다.

특위에서 제출했던 각 행정기관 및 산하부처들의 지역별 분산안은 연석회의에서 대다수의 참석자들이 현실성이 없다며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최고위원은 이날 결정이 "힘이 실리지 않았다"며 이같은 이견들이 제출되는 데 자성의 목소리를 냈다.

김수현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