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촌 장관 "상정 없는 논의는 시간끌기"...최상재 위원장 "지난번보다 총파업 강도 높을 것" 경고

【뉴스캔】2월 임시국회가 막바지에 접어들면서 미디어법 상정을 둘러싼 여야 힘겨루기가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미디어법 상정을 촉구하고 나서고 반면에 언론노조는 직권상정시 총파업을 경고해 일촉즉발의 긴장감이 돌고 있다.


 


유인촌 장관은 25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꼭 직권상정이라기 보다도 빨리 상정이 돼서 논의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유 장관은 “세계 각 나라가 미디어의 끊임없는 변화 속도에 맞춰가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우리도 곧 IPTV가 활성화되고 수없이 많은 다양한 매체가 출현하게 되기 때문에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상정해 놓지 않고도 논의할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런 것이 시간이 걸리는 것이다, 이 얘기는 이미 몇 년 전부터 외각에서 충분히 논의가 이뤄졌다”며 조속한 상정을 촉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미디어법 직권상정시 즉시 파업태세로 전환한다는 입장이다. 최상재 위원장은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오늘! 이석우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한나라당이 다수의석을 점하고 있기 때문에 문방위에 상정되면 그냥 국회 통과되는 위험한 상황”이라며 “바로 행동에 돌입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위원장은 또 “지난번에는 시청자들의 불편을 최소화하는 파업을 했지만 이번에는 강도를 더 높여서 진행하겠다”고 선포했다.


 


그는 “이번에는 촛불연대도 지원할 것이고, 그동안 다른 방송사와 영남권 지역 신문사를 중심으로 조직력도 강화했다”며 “더 많은 인원과 더 높은 강도가 가능하다”고 자신했다.


 


최 위원장은 “미디업법이 경제살리기법이라는 한나라당 주장에 대해 근거가 없고 각종 토론회에서도 일자리 창출이 잘못 계산된 것이라는 집중공격을 받고 있다”며 “명확한 정치적 의도를 가진, 언론을 장악하기 위한 법일 뿐”이라고 잘라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