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 오염 피해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설명회 등 개최 예정

 【뉴스캔】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지난 2007년 12월 7일 발생한 허베이 스피리트호 원유유출사고에 따른 1차년도(‘07.12~’08.12) 해양오염영향조사의 최종결과 보고서를 17일 발간했다.



동 보고서는 국토해양부가 사고 직후부터 2008년 12월까지 유류오염, 해양생태계, 해양환경, 인문ㆍ사회ㆍ경제환경 분야 등 총 4개 분야에 걸쳐 수행(연구책임기관 : 한국해양연구원)한 조사(총소요예산 : 13억 3천만원) 결과를 담고 있다.




국토해양부 관계자에 따르면 유류오염영향조사는 원유유출 피해지역 해안 및 해양의 수질ㆍ저질ㆍ생물의 유류오염 상태, 사고유 노출여부, 생물영향을 과학적으로 평가하여 사고에 따른 환경피해를 입증할 수 있는 과학적 증거 및 향후 생태계복원을 위한 기초자료 확보를 위해 추진되었다.




한편, 국토해양부는 금년부터 2년간(‘09~’10) 유류오염 사후 영향조사를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2018년까지 유류피해지역에 대한 장기 생태계 모니터링을 추진할 예정이며, 올해는 총 25억원의 예산으로 유류오염 사후 영향조사와 훼손된 해양환경 및 생태계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할 예정이다.




생태계 모니터링 사업은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오염 사고로 훼손된 환경 및 생태계의 현 상태와 그 회복 여부, 회복지연의 요인을 파악하고, 향후 적용될 생태계복원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국토해양부는 최종결과보고서를 국가해양환경 통합정보시스템(http://www.meis.go.kr)에 공개하였고, 관계 기관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또한, 2009년 3월 25일(잠정) 태안군(충남)을 시작으로 현지 주민들에게 조사결과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