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멘식 무력통일 원치 않아...국방비 절약하면 남북 삶의 질 높아져"

이명박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미국외교협회(CFR) 등이 공동주최한 오찬간담회에서 "북한과의 통일이 중요하긴 하지만 통일보다 중요한 것은 남북한이 화평하게 지내는 것, 그리고 북한의 경제적 상황이 더 향상되도록 하는 것"이라며 "북한의 경제상황이 좋아져야 통일을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유엔총회 등 참석차 미국 뉴욕을 방문 중인 이 대통령은 CFR 오찬연설을 통해 "(남북간 경제) 격차가 너무 벌어져서 (통일이) 힘들다"면서 "그래서 우리는 북한이 핵을 포기하면 지원하려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남북한이 양쪽에서 쓰고 있는 국방비를 절약할 수 있으면 한반도의 남북한 국민들의 삶의 질이 굉장히 높아질 것"이라면서 "그러나 북한은 지금 인구의 3분의 1이 굶주린 상태에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대통령은 "우리는 예멘에서 볼 수 있었던 무력이 행사된 통일은 결코 원하지 않는다"면서 "우리는 평화적 통일을 원한다"고 강조했다.


북핵문제와 관련, 이 대통령은 "북한은 지난 2005년 `9.19 협의´ 이후 6자회담 과정에서 농축우라늄이 없다고 분명히 밝혔으나 지난달 농축우라늄을 보유하고 있고 개발하고 있다고 스스로 얘기했다"면서 "아직 알 수 없지만 최악의 상황을 놓고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북한이) 다른 위험한 국가들과 거래했을 가능성은 있다고 보고 있다"고 텃붙였다.


글로벌 경제위기와 관련 이 대통령은 "지금은 극복하는 과정이지만 위기가 끝난 이후에 세계가 글로벌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며 "지나친 불균형(imbalance)이 됐을 때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G20, 국제통화기금(IMF) 등을 통해 어떻게 해결해 나갈 것인가 하는 문제가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이 대통령은 "내년 하반기쯤 위기 이후(post-crisis) 문제 가운데 하나로 이런 불균형을 어떻게 조정할 것인가 하는 사안이 (논의에) 포함될 것"이라며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G20 정상회의가) 내년중 한국에서 열릴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한국에서 열릴 때쯤 경제위기에서 벗어날 시점 정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캔 장덕수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