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소득국을 위해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이명박 대통령은 24일(미국 현지시간) 오후 피츠버그 핍스 식물원에서 열린 G20(주요 20개국) 업무만찬에서 "IMF(국제통화기금)의 중요한 역할이 제대로 수행될 수 있으려면 무엇보다 먼저 IMF의 신뢰성과 정당성 확보를 위한 근본적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이에 대한 정상 차원의 정치적 결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세계은행의 개혁도 동시에 추진돼야 한다"며 "특히 선진국과 개도국의 투표권이 형평성 있게 배분될 수 있도록, 지분개혁이 이뤄져야 하며 IMF처럼 지분검토를 주기적으로 시행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세계은행을 포함하는 다자개발은행들은 저소득 국가의 식량안보.에너지 안보에도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야 함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선진국과 외환보유액에 여유가 있는 국가들은 새롭게 배분된 SDR(특별인출권)의 일부를 빈곤감축 성장촉진 신탁기금에 넣어 저소득국을 위해 활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면서 "대외충격에 취약한 개도국과 신흥경제국들이 스스로의 보험수단으로 외환보유고를 축적하려는 유인을 줄일 수 있도록 IMF를 중심으로 글로벌 안전망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양자간 통화스왑의 확대와, 이런 측면에서 아시아의 치앙마이 이니셔티브와 같은 지역차원의 금융협력도 강화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뉴스캔 장덕수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