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의 지팡이와 방패로 전락”...경찰 “미신고집회로 출석요구”

지난 19일 오전 충남도청 내에서 열린 ‘행정도시 무산음모 저지’ 규탄대회와 관련, 참석자 전원 중부경찰서 출석요구에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대전시당이 비판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20일 논평을 통해 “민주경찰이 충청인의 행복도시 원안 추진 목소리에 무차별 소환조사로 응대하고 있다”라며 “주요 참석자에 대해 하루만에 소환조사 방침을 정하고 출두명령서를 발부한 것은 지역민의 피를 통하는 절규를 억압하려는 처사”라고 강도 높게 비난했다.

또한 “이번 경찰 소환조사가 충남도 국감에 참석한 한나라당 의원들의 요구에 의한 것인지 경찰 스스로의 판단에 의한 것인지는 알 수 없으나 분명한 것은 대전경찰이 지역민과 의사를 달리한다는 것이며 이명박 정권의 눈치 보기에 급급하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국민의 뜻에 반하는 경찰은 권력의 지팡이와 방패로 전락할 뿐”이라고 꼬집었다.

같은날 자유선진당 대전시당도 논평을 내고 “행정도시인 세종시를 변질 및 축소시키려는 대통령과 정부, 그리고 여당의 전방위적 계략 속에 급기야는 공권력까지 동원되기 시작한 것 같다”고 밝혔다.

선진당은 “대통령과 정부가 국민적 합의 및 약속을 헌신짝처럼 집어던지고 원안대로 이행하지 않는 것 또한 불법”이라며 “원칙과 원안을 이행하라는 피맺힌 국민의 절규만을 법의 힘으로 억압하려는 것은 공정하지 않을 뿐 아니라 대전, 충청의 지역정서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더불어 “이번 소환조사는 충남도 국감에 참석한 한나라당 의원들의 요구에 의해 이뤄졌다는 소문이 파다하다”라며 “경찰은 법의 잣대를 들이대기 전에 이날 참석자들이 왜 그 자리에 모일 수 밖에 없었으며, 이들이 요구하는 바가 과연 무엇인지를 알아야할 것”이라고 현명하게 처리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중부서 지능팀 관계자는 “미신고집회로 출석요구를 한 것”이라며 “나머지 부분은 출석시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전포스트 박다노 기자
무단전제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한 저작권과 법적책임은 대전포스트에 있습니다.
Copyrightⓒ2009 Daejoen Post all rights reserved.

《기사제보 webmaster@djpost.kr







박다노 기자
저작권자 © 뉴스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